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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전시행사소개

'안주의 불가능성' 관통한 작가 ' 오스카 무리조'

[오스카 무리조 작가의 개인전 ] 국제갤러리에서 11월 29일부터 2019년 1월 6일까지 그는 런던에서 활동한다

Pulsating Frequencies 210*295 2018 

이번 전시는 국내에서 개최되는 작가의 첫 개인전으로 〈flight〉 드로잉 연작, 〈catalyst〉 연작 외 회화, 대형 캔버스 설치, 비디오 등 지난 6년간 폭넓게 전개해온 작업 세계 전반을 대표하는 20여 점의 작품으로 구성된다. 특히 다양한 매체를 아우르는 작업과 전시 공간을 긴밀하게 엮어내는 설치를 통해 K2와 K3의 화이트큐브 공간을 에너지가 응집된 긴장의 상태로 재해석하고자 하는 작가의 시도가 엿보인다.


1986년 콜럼비아 태생인 오스카 무리조는 1997년 가족과 함께 영국으로 이주한 후 런던에서 생활했으며, 2012년 영국왕립예술학교 재학 중 본격적으로 작품 및 전시 활동을 시작했다. 무리조는 다양한 크기로 분열된 천 조각들을 다시 하나의 아상블라주(Assemblage, 이질적인 요소들의 조합)로 엮어낸 평면 위에 유화 물감으로 맹렬히 휘갈긴 양상의 작업으로 가장 널리 알려져 있다. 그러나 그를 이른바 스타덤에 오르게 한 지난 6년간의 작업활동을 면밀히 살펴보면 드로잉, 판화, 회화, 비디오, 설치, 퍼포먼스 등의 장르가 서로 교차되는 지점에서 각 전시 환경과의 소통 내역을 엮어내는 작가 특유의 언어가 고스란히 드러난다.


무리조의 작업을 관통하는 주제 중 하나는 “정착 혹은 안주의 불가능성”이다. 이는 태생적으로는 이민자로서, 미술계의 적극적인 조명 하에 전세계를 유랑하며 활동하는 작가로서, 그리고 소셜 미디어를 통해 각종 사회·정치적 분쟁이 순환되어 무감각해지는 상태를 일상적으로 경험한 세대이자 기록 및 수집에 대한 강박을 문화적으로 습득한 세대의 일원으로서 형성해온 그의 배경과 무관할 수 없다. 작가는 작품의 제작장소를 스튜디오로 국한하지 않으며, 따라서 작업의 매체는 세계 각지를 여행하며 접한 환경에서 수집한 파편들과 흡사 자동 기술법적인 작가의 그리기 행위를 기록하는 표피층으로 기능할 뿐 전형적인 매체의 특성으로 고착되지는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