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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킷(Lee Kit)전] 슬픈 미소의 울림_일상의 미학

[리킷(Lee Kit) 슬픈 미소의 울림] 2019. 3. 1 (금) – 2019. 4. 28 (일) 아트선재센터 2,3 획 :  김해주 (아트선재센터 부관장전효경 (아트선재센터 큐레이터)오후 12 – 7(매주 월요일 휴관02-733-8949 swkim.pr@gmail.com 

리킷, 《슬픈 미소의 울림》, 설치 전경, 2019

아트선재센터는 3월 1일부터 4월 28일까지 홍콩 작가 리킷(Lee Kit)의 국내 첫 개인전 <슬픈 미소의 울림(Resonance of a sad smile)>을 3월 1일부터 4월 28일까지 연다. 평범한 경험과 감정에서 비롯된 복합적인 설치 작업 선보여 2013년 베니스 비엔날레 홍콩관 대표작가로 미국, 벨기에, 일본 등 활발한 국제적 활동 중이다.


1978년 홍콩에서 태어나 1980년대와 90년대의 복잡한 홍콩의 지정학적 변화를 겪은 리킷은 현재 타이베이에 머물며 세계 곳곳의 도시에서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제 55회 베니스비엔날레 홍콩관 대표작가로도 선정된 바 있는 그는 아시아, 북미, 유럽 지역을 옮겨 다니며 최근 워커아트센터(2016, 미니애폴리스, 미국), S.M.A.K(2018, 겐트, 벨기에), 하라미술관(2018, 도쿄, 일본) 등에서 개인전을 가지는 등 이미 국제적인 활동을 보여주고 있다.


리킷, 《슬픈 미소의 울림》, 설치 전경, 2019

이번 《슬픈 미소의 울림》 전시에서 리킷은 걷기, 숨쉬기, 음악 듣기, 누군가와 말하기와 같은 평범한 경험과 거기서 파생되는 감정들을 영상, 페인팅, 빛 그리고 음악이 결합된 복합적인 설치 작업을 통해 보여준다.


그의 작업은 전시장소가 위치한 도시에 대한 경험과 관찰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에 매 전시마다 다른 작업, 다른 구성의 조합이 이루어진다. 이번 전시를 준비하기 위해 작가는 지난 2년간 여러 번 서울을 방문했고, 매일 서울 곳곳을 걸으며 도시와 이곳 사람의 일상을 관찰했다. 작품에 배인 서울에 대한 작가의 관찰과 경험은 보는 이로 하여금 공감과 울림을 갖게 한다.


리킷의 작업에는 천과 플라스틱 상자와 같은 평범하고 일상적인 사물들이 사용된다. 여기에는 평범한 사물을 ‘예술적인 것’으로 격상시키려는 의도가 아닌 있는 그대로의 상태를 존중하는 작가의 관점이 투영된다. 이 사물들은 마치 방금 전까지 사용했던 물건인 듯 놓여있으면서도 낯설고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리킷은 이 일상의 사물들을 텍스트와 연결시킴으로 사물을 어떠한 심리적 상황으로 옮겨 놓는다. 리킷은 캔버스를 채우듯 빛과 색, 글자와 감정으로 공간을 분할하고 연결하여 공간을 구축한다. 여백, 마치 덜 마무리 된 듯 윤곽이 희미한 그림과 영상 설치, 연한 빛과 그림자 등은 리킷의 작업에 있어 특징적인 요소이다.


리킷, <무제(입으로 씹는 것에 대해)>, 2019,  반복 재생 비디오, 

일상적인 사물, 노래의 가사, 투명한 빛에 가까운 색들로 인해 그의 작업은 일견 평온해 보인다. 그러나 자세히 들여다보면 또 날카롭고, 위태롭다. 이는 현대의 일상 속에 잠재된 긴장과 모순에 대한 그의 비평적인 메시지와 연결된다.


홍콩의 연구자인 앤서니 융(Anthony Yung)은 리킷의 작업을 두고 “풍성함과 텅빔, 정확함과 성김. 불투명함과 투명함, 밀도와 열림, 진실과 거짓, 특수성과 일반성, 용서와 화, 의도와 사건을 동시에 경험하게 한다”고 쓴다. 리킷의 작업은 보통 우리의 감정 변화가 그렇듯 모순적이고 복잡 미묘한 상태를 반영한다. 이 전시를 통해 그가 만들어 낸 이 도시의 그림자 같은 공간 속을 걷고 멈춰보는 충분한 시간을 관객들이 즐기는 것 가장 좋은 감상법이다.


< 작가소개> 1978년 홍콩에서 태어난 리킷은 현재 타이페이를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지만 아시아, 북미, 유럽 지역을 옮겨다니며 거주하고 작품을 제작한다. 그의 작업은 매일의 경험과 감정들에 대한 주목에서 출발한다. 평범한 일상 집기를 사용하는 그의 설치는 일견 담담하고 고요해 보이지만 이는 현대의 일상 속에 잠재된 긴장과 모순에 대한 비평적인 발화이기도 하다. 리킷의 작업은 미술관, 갤러리 등에서 소개되었다. 2013년 제55회 베니스비엔날레 홍콩관 대표작가였으며 최근 워커아트센터(2016, 미니애폴리스, 미국), S.M.A.K(2018, 겐트, 벨기에), 하라미술관(2018, 도쿄, 일본) 등 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