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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남준랩소디

[백남준] '임영방' 전 국현미술관관장 증언

세계적 아티스트로서, 한 사람의 자연인으로서 백남준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세 사람에게 그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 임영방 전 국립현대미술관장의 증언

“백 선생과는 1992년 국립현대미술관 회고전(백남준 회갑전), 1993년 ‘휘트니비엔날레 한국전’(백남준 주선으로 세계에서 가장 수준 높은 미국 휘트니 미술관 전시를 서울에서 순회적으로 열다 당시 동성애 주제가 들어가는 현대적 전시였다), 1995년 제1회 광주비엔날레 등을 함께 추진했고 곁에서 그 천재성을 볼 수 있었다.

1995년 백남준 광주비엔날레 출품작

그는 영상과 음향, 조형을 한데 합해 새로운 차원의 종합예술을 탄생시켰다. 예전부터 예술가들이 꿈꿔온 여러 장르의 결합을 그가 완성한 것이다. 노래방 기계의 화면을 비롯해 우리가 지금 누리는 거의 모든 영상예술의 원형은 그의 상상력과 창조성에서 나왔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는 한없이 외로웠다. 그는 늘 혼자 작업했다. 작품세계를 이해하며 따뜻이 감싸줄 후원자도 없었다. 쓰러진 후에도 휠체어를 끌고 다니며 메모하고 설계하는 그를 보고 “좀 쉬라”고 권한 적이 있다. 그의 대답은 “모르는 소리, 일을 해야 오래 살아요”였다. 외국에 가보면 국제공항 등 공공장소에 그의 작품이 놓여있는 것을 자주 보지만 국내에선 그렇지 않다. 그를 세계적 작가라고 하면서 얼마나 제대로 대접하고 평가했는지 우리 스스로 생각해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