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남준랩소디

[백남준] 1957년, 부친 '김갑권'도 당시 독일 근무

"1957년 백남준과 부친 김갑권이 독일에 같이 있다는 것은 우연한 일이지만 조금은 놀라운 일이다"

프랑크푸르트
스위스 제네바 영국공원 내 꽃시계

부친 독일 프랑크푸르트 혹은 베를린과 스위스 바젤과 제네바 사진이다. 이때가 1957년 한국전쟁이 끝나고 4년 후의 일이다. 당시로는 보기 드문 풍경이다. 오랜 세월이 지났지만 지금 봐도 참 특별한 사진이군요. 당시 독일은 전후 라인 강 기적으로 경제 성장률이 상당히 높아져서 활기차게 보이죠. 각국 나라마다 다른 패션의 모자를 쓴 모습이 흥미롭네요. 세계 정상 회담처럼 식탁도 화려하고 옷차림도 예사롭지 않다. 모두가 너무나 멋진 댄디 풍이다. 사진 한 가운데 태극기가 보이고, 부친이 한국의 민간 대사 역할까지 했나요!! 어려서부터 이런 사진을 봤기 때문에 독일과 스위스가 매우 친근하게 느껴졌다.

미혤슈타트에 홈 스테이

위는 1957년 부친이 프랑크푸르트 에서 아주 가까운 도시 미혤슈타트에 홈 스테이할 때 찍은 사진이다

1957년 독일 쾰른에서 백남준
백남준과 윤이상 1958년 독일

1958년 백남준 독일사진 윤이상과 그의 친구들

<추신> 이 작품을 처음 본 것은 1960년 것 같다. 나는 이 작품을 별로 좋아하지 않았다. 어려서 좀 무서웠다. 그러나 지금 다시 보니 명작이네요. 부친이 1957년 독일 화학회사(BASF 지금도 독일을 대표하는 화학회사다)에서 기술 연수를 하시고 귀국하셨는데 그 회사에서 매년 회사 달력을 보내줬다. 독일 르네상스 그림이 담긴 그 달력에서 이 작품도 실려있었다. 당시에도 독일은 인쇄수준이 좋아 실화를 보는 것 같았다. 지난 번에 독일(뮌헨)에 가서 이 작품을 다시 봤는데 감회가 새로웠다. 이은화 평론가는 이 작품은 뒤러의 셀프 브랜딩 경향의 자화상 중 가장 유명한 완결판이라고 설명해준다. 앤디워홀도 그랬지만 작가에게는 셀프 브랜딩이 꼭 필요한지 모른다. 배경 오른쪽에는 ‘나 뉘른베르크의 알브레히트 뒤러는 28세에 지울 수 없는 색으로 나를 그렸다’는 문구가 있다고 그는 일찍이 셀프 브랜딩의 중요함을 깨달았고 자신을 PR하는데도 천재적 능력을 발휘한 셈이다. 자신을 그리스도처럼 그린 이 도상은 이제 많은 사람들 가슴에도 각인돼 있다.

알브레히트 뒤러, ‘모피 코트를 입은 자화상’, 1500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