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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론미술사

[베르메르] 빛-색깔의 조화로 정취감 넘친다

베르메르의 수수께끼 몇 가지 43 세 사망 (스승도 없고 제자도 없디), 약 30개 유명한 작품 중 3 작품만 서명이 되어 있다 네 개 팟캐스트 내용 들어보자. 베르메르의 수수께끼 좀 풀릴 것이다. 200년간 거의 무명이었다 <작성중>
<> https://www.franceculture.fr/emissions/les-chemins-de-la-philosophie/le-mystere-vermeer?utm_medium=Social&utm_source=Twitter#Echobox=1584823187

 

Le mystère Vermeer – série de podcasts à écouter – France Culture

Une mort précoce à 43 ans, pas de maître ni d'élèves, une trentaine d'oeuvres connues dont seulement trois sont signées . . . Le succès puis deux cent...

www.franceculture.fr

베르메르의 다른 작품과 그의 그림을 그릴 때 사용했다는 옵스큐라 카메라(더 빨리 더 정확하게 객관적으로 그리는 도구) the technique Pointillé 도입

그의 작품 중 현존하는 것은 37점이다. 남은 작품만을 기준으로 놓고 봤을때 1년에 고작 두어 점 정도 그림을 그렸다는 계산이 나온다(물론 전해지지 않은 작품들이 더 있을 수는 있다). 이것은 페르메이르가 예술 시장을 위해서 작업했다기보다는 예술 후원자들을 위해 작업했을 것이라는 추측을 낳게 했다. 특히 11명의 아이를 가진 대가족의 가장이 1년에 그림 2점을 그려서는 부양의 의무를 지킬 수 없으므로, 그는 그림 이외의 다른 밥벌이 수단을 가졌는지도 모른다.

1653년 결혼 후에 그가 화가 조합이던 신트 루카스 길드에 등록한 이유도 이때문일 것이다. 그 당시에는 화가를 포함한 예술가·상인·수공인 등은 길드에 등록해야만 영업을 할 수 있었다. 그리하여 그는 생계를 이어나가기 위해 화가뿐만이 아니라 화상(畵商)으로서 그리고 예술 전문가로서의 이름도 얻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이름을 얻기 위해서가 아니라 단지 살기 위해, 생활의 연명을 위해 그랬을 것이다. 이 때문에 그의 일생에는 시련이 계속되었다고 한다

1653년 결혼 후에 그가 화가 조합이던 신트 루카스 길드에 등록한 이유도 이때문일 것이다. 그 당시에는 화가를 포함한 예술가·상인·수공인 등은 길드에 등록해야만 영업을 할 수 있었다. 그리하여 그는 생계를 이어나가기 위해 화가뿐만이 아니라 화상(畵商)으로서 그리고 예술 전문가로서의 이름도 얻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이름을 얻기 위해서가 아니라 단지 살기 위해, 생활의 연명을 위해 그랬을 것이다. 이 때문에 그의 일생에는 시련이 계속되었다고 한다

현존 작품 40점은 거의 대부분 소품들로서 한 두 사람의 가정생활을 그린 것이 대부분이다. 그 밖에 루가복음서에 나오는 베타니아의 마르타와 마리아 자매 이야기를 소재로 그린 그림처럼 성서속의 이야기들을 주제로 한 것도 있고, 불과 2점이지만 풍경화도 있다. 풍경화 중에 《델프트 풍경》(헤이그 국립미술관 소장)은 명작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옛날 카탈로그에서 언급된 몇몇 작품들은 영원히 소실되어 버린 것 같다. 제2차 세계 대전  메이헤런 사건의 여파로 페르메이르의 새로운 작품이 발견되어도 전문가들은 별로 믿으려 하지 않는다.

카메라 오브쿠라 Camera Obscura 렌즈를 통해 실제 경치를 투사하는 장치 베르메르가 이를 활용했다고 한다.
Camera Obscura: a darkened box with a convex lens or aperture for projecting the image of an external object onto a screen inside. It is important historically in the development of photography.

그의 그림은 색조(色調)가 아주 뛰어났으며 적 ·청 ·황 등의 정묘한 대비로 그린 실내정경은 마치 개인 날 북구의 새벽 대기(大氣)를 생각나게 한다. 맑고, 부드러운 빛과 색깔의 조화로 조용한 정취와 정밀감(靜密感)이 넘친다. 초기의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뚜렷한 대비는 만년이 될수록 완화되었다. 그 밖에 《편지를 읽는 여성》(드레스덴 미술관 소장) 《우유를 따르는 하녀》(암스테르담 국립미술관 소장)·《터번을 쓴 소녀》(헤이그 국립미술관 소장)·《레이스를 뜨는 소녀》(루브르 미술관 소장)·《화가의 아틀리에》 등이 있다. -위키사전 참고

<참고 블로그> https://www.sindohblog.com/583

 

일상의 아름다움을 사랑한 화가 요하네스 얀 베르메르

안녕하세요, 신도리코의 신대리입니다. 요하네스 얀 베르메르(Johannes Jan Vermeer)의 그림은 매우 간결합니다. 정적인 모습의 한 두 사람만이 화폭에 멈춰있습니다. 그는 극적인 빛을 통해 명작을 완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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