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남준 1990년 작(Pre Bell Man> 독일 프랑크푸르트 슈테델 미술관이 있는 미술관 거리에 가면 소통 혹은 통신 박물관Communication Art Center (Museum für Kommunikation Frankfurt)이 있고, 이 건물 앞에 백남준 아래 작품이 있어야 하는데, 2017년 이 작품을 보려 갔을 때 철거되고 없었다. 그 이유는 한 작가의 작품을 20년 이상 전시하는 예는 드물다.
그래서 이 센터 안에서 마음을 좀 다스리기 위해서 할 수 없이 이 작품 엽서 한 장을 사다. 잘 마시지도 못하는 커피 한 잔 시키다. 이 작품은 역시 한국인의 노마드 몽골 전승 기마민족의 기상을 전자아트 방식으로 표현한 작품이다. 1990년 작(Pres Bell Man 전화 발명가 벨 이전의 전자적 인간의 전형을 보여주다)인데 1993년 베니스비에날레 출품 작품 시리즈의 맛보기인 셈이다.
동서양을 누빈 스키타이 단군과 칭기즈칸, 마르코 폴로, 알렉산드로스 등 유목의 제왕들이 백남준에게는 영웅이었다. 왜냐하면, 일찍이 초원고속도로 혹은 실크 로드를 통해 동서를 연결한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백남준은 이런 영웅들의 전통을 이어가기를 원했고 그걸 새로운 시대에 맞는 즉 전 지구적 디지털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방식 21세기의 전자 칭기즈칸과 단군으로 재탄생시키고 싶었다. 그것의 전자기계방식의 현현이 바로 인터넷(전자초고속도로)이다 그리고 4번째 사진은 이 모든 원리와 철학을 요약해서 돌(고속도로로 가는 열쇠 '로제타 스톤' 1995년 작)에 5개국어로 새겨놓았다. 5번짹 작품은 1993년 베니스비엔나레 출품 전, 일종의 사전연습용으로 1991년 작품(Pre Bell Man)이다(프랑크푸르트 Information center 입구에 설치돼있다)
[백남준 독일 프랑크푸르트 미술관 거리에 있는 통신 박물관(Museum für Kommunikation Frankfurt) 입구에 서 있는 그의 작품 (Pre Bell Man>(1990년) 앞에서 찍은 1992년 사진이다. 그는 언제나 여유와 자신감으로 넘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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