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남준랩소디

[백남준] 1995년, 자신의 예술론(미디어론) 5개국어 요약

<백남준 1995년 말 자신의 예술론[주제: 인터넷 사회로 가는 열쇠]을 5개국어로 정리해 아래와 같은 로제타석에 새겨놓고 쓰러지다 여기에 보면 백남준의 미디어론과 예술론 특히 문화인류학적인 면에서 샤머니즘 미학을 명쾌하게 정리해 놓았다> [아래작품] 백남준 I '고속도로로 가는 열쇠' 1995. 이 로제타 석에 백남준 예술론이 요약되어 있다

백남준은 같은 해 로제타석(石) 형식에 영어·프랑스어·독어·일본어·한국어 5개 국어로 자신의 예술골자가 담긴 '고속도로로 가는 열쇠'라는 작품을 발표했다.

그 중 일부를 소개하면 "나는 내 피 속에 흐르는 시베리아-몽골리언 요소를 좋아한다(Ich mag das chaotische sibirisch-mongolische[독일어])"거나, "굿의 어원은 '얼' 즉 정신자체이니 미디어와 굿은 거의 같은 말이다[한국어]"거나 "의심할 여지없이 나의 몽골선조들은 이 노마디즘 문화로 내게 영감을 불러일으킨다(Mes ancêtres mongols m'inspirent sans doute ce nomadisme culturel[프랑스어]" 등과 같은 문장이 나온다.

그 내용을 분석해보면 그의 예술은 몽골전승의 굿과 샤머니즘에서 온 것이고, 전자시대 거기에 해당하는 것이 바로 '미디어'라는 해석이다. 백남준에게 '미디어'란 중세개념으로 신과 교류하는 '매개체(meditator)' 혹은 '영매(靈媒)'를 뜻한다. 다시 말해 굿과 샤머니즘, 미디어와 퍼포먼스는 서로 다른 게 아니라 같다는 설명이다.

또 백남준이 이런 몽골의 샤머니즘에 열광하는 이유가 거기에 모든 예술의 원천이 되는 원시적 생명력이 넘친다고 생각하기 때문임을 알 수 있다. 우리의 굿에서도 보면 무당이 산자와 죽은 자마저도 소통시키는데 세상에 이렇게 원활할 '미디어'가 어디 있는가.

이런 면에서 볼 때 백남준은 서양과학이 추방시킨 야생적 사고의 복원을 요구한다. 서구에서 끔찍한 나치 역사가 그에게 큰 각성을 주었으리라. 그래서 백남준은 야생적 사고와 원시적 상상력 결핍이 현대인의 비극은 낳는다고 봤고 이것은 프랑스의 구조주의 인류학자 클로드-레비스트로스와 같은 맥락이다.

그러면서 백남준은 말하기를, 그의 어머니는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마다 무당을 불러 굿을 했다고 했다. 물론 백남준 자신은 어머니처럼 샤머니즘을 종교로 믿는 건 아니나 샤머니즘에서 예술적인 영감의 소재로 끌어와 샤머니즘을 예술화시켰음을 알 수 있다.

[전문번역] 고속도로로 가는 열쇠백남준 <고속도로로 가는 열쇠>(1995) 

나는 내 비디오에서 쿠르트 슈비터스(Kurt Schwitter반나치 독일예술가)의 발전을 본다. (프랑스어) 비디오 작업을 하다 보니 '시간에 기반한 정보(Time-based information)' '무중력 정보(No-gravity Information'라는 것에 착안하게 되었고, '무중력 정보'는 곧 역사기록(점토, , 석주, 죽간, 목간, 양피지, 종이) 이전의 시대, 부족사회시대 사유재산 발생 이전, 농경 기술 이전 유목 시대일 때 낙착되고 그에 따라 나는 한국 반도에서 이스라엘, 아일랜드에 이르는 유라시아 대륙의 기마민족의 행적에 관심이 가게 되고, 어릴 때의 바르톡의 발견을 재해석하게 되었다. (한국어) 대신 그 기마민족은 내 개를 잡아먹었다 (독일어) 작품의 특성은 고뇌에서 리비도로 바뀌었는데, 샬럿 무어먼의 봄 미학 성격 그리고 비디오 고유의 물질성 때문이었다. (영어) 나는 내 피 속에 흐르는 '시베리안-몽골리안 요소를 좋아한다. (독일어) 나는 존 케이지의 친구라서 선승의 성향을 좋아한다 (프랑스어) 요셉 보이스는 벌써 준비해 놓은 적색의 비엔나제 명품 피아노에는 손끝 하나 안 댔다. 흑판 (그는 후반에 이상한 집념이 있다. 아마 시골 소학교 때 짧았던 평화와 소년 시 네덜란드 국경의 촌티 나는 교실의 담임 선생님에 대해서 깊은 추억이 있는 모양이다)에 눈 위를 달리는 늑대 발자국, 그리고 뮤즈 Muse 부호 같은 것을 그 아래 적었다. (한국어) 잭슨 맥로(Jackson Mac Low: 미국의 시인, 공연예술가, 작곡가, 극작가로, 대부분 시 독자들에게 체계적인 우연 조작과 기타 비의도적 작곡가)는 무정부주의적 넥타이를 매고 엑스씨 Mr.X씨는 트로츠키주의적 넥타이를 했다 (영어 그는 몽고-만주 기마민족인데 우리에게 두 가지 중요한 유목 시절의 소통방식을 알려 주었다 (독일어). 문법 : 2. (영어) 플럭서스는 무엇보다도 존재'가 되려고 노력한다 (프랑스어) 인도는 바퀴를 발명했지만, 플럭서스는 인도를 발명했다. 마치우나스는 이 농담에 미소지었다. (영어) 이런 이유로 많은 젊은이가 플럭서스로 돌아섰다 나는 쉽게 작업할 수 있는 상징이어서 부처를 사용한다. (프랑스어) 나는 케이블 텔레비전에 대한 우리의 기대가 너무 높았다고 생각한다. 나는 1947년에 쇤베르크의 싱글 곡 '피아노를 위한 소곡, 작품 번호 31'을 갖고 있었다. (독일어) 나는 쇤베르크가 가장 급진적인 사람이어서 그를 선택했다. (영어) 남자들은 아기들이다. (프랑스어) 만일 누군가가 조금이라도 정신성에 대해 말할 수 있다면 팝아트와 플럭서스는 이미 계몽된 자들을 다시 깨닫게 하는 대승불교 종류이다. (독일어) 미디어(media)란 중세 신학의 개념으로서 신과 교류하는 수단, 매체를 의미하는 낱말이다. 굿의 어원은 몽골어의 정신 자체이니 미디어와 굿이란 거의 같은 말이다. (한국어 의심할 여지 없이 나의 몽골 선조들은 이 문화로 내게 영감을 불러일으켰다. (프랑스어) 필름과 텔레비전(소프트 정보뿐만 아니라 문서편집기(하드 정보)도 깨달음의 기술이다. (독일어 텔레비전만이 이러한 변형과 피드백을 가능케 한다. (프랑스어) 농업 경제가 시작되기 이전에 모든 정보는 무중력 시간 정보일 수밖에 없었다. (영어) 일반적으로 사람은 돌이킬 수 없는 것이나 두려워하는 것에 대한 갈망이 있다. (독일어) 나는 1962년 플랙서스에 가담했다. (프랑스어) 무릇 늑대의 세계에서 더 진보한 것은 별로 없다. (한국어) 만일 미국의 백인 대통령이 소비에트에서 '텔레-섹스 권장 프로그램(Tele-fuck-made)을 실행한다면 우리는 좀 더 편안히 잠을 텐데 (일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