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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중요전시행사

낯선 재료로 새로운 도시 풍경을 탄생시키다

[중국의 차세대 대표작가 리우 웨이의 개인전<파노라마>] 

플라토미술관에서 2016 4 28일부터 8 14일까지


[중국의 차세대 대표작가 리우 웨이 개인전_<파노라마>] 2014.04.28.08.14 플라도미술관에서 

리우 웨이는 건축 폐기물이나 버려지는 책을 노동집약적인 수공작업으로 중국 또는 아시아의 디스토피아적 도시에 대해 탐구하면서 해체와 재구축의 작업 프로세스를 통해 파괴되는 시간과 기억들을 재배치한다. 그 결과 익숙하지만 낯선 재료들이 새로운 도시풍경을 탄생시키고, 확장된 시간과 공간을 통해 인류 문명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에 도달한다.


건축적 규모의 설치작업은 물론, 재현과 추상의 접점에 있는 회화와, 그를 세계무대에 각인시킨 기념비적인 사진, 그리고 야심찬 초기의 비디오 작업 등 그의 중요한 작품들을 펼쳐 보인다. 그러나 완전한 풍경, 즉 전경(全景)을 의미하는 ‘파노라마’는 일종의 모순어로 제시되며, 모든 것을 시각적으로 통제하고 동시에 경험할 수 있을 것 같은 현대인의 욕망에 대한 그의 지속적인 관심을 반영한다. 


분절된 파편들로 구성된 그의 작업은 출발선상에서부터 파노라마의 허구를 내포하면서도 조합의 메커니즘을 통해 인간의 끊임없는 추구를 읽을 수 있다. 리우 웨이는 反정치나 反상업주의를 표방하면서도 불명확하고 무심한 가운데 중국의 현실에 대한 비평과 풍자를 드러낸다. 이번 전시는 중국의 차세대라는 상징적 미래를 통해 삼성미술관이 지향하는 새로운 비전을 보여준다

리우 웨이 '파노라마' 다소 허접해 보이는 재료지만 공간을 풍요롭게 하면서 상당히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한다. 중국의 도시화 과정을 하나의 유토피아적으로 변형한 것 같기도 하다. 하지만 뾰족한 것은 역시 인간의 삶을 소외시키거나 희생시키는 요소가 많다는 소리인가. 부분적으로 보면 엉성해 보여도 전체적으로 통일성 coherence도 보인다. 그리고 어떤 리듬감과 함께 오케스트라를 연주소리가 들리는 것 같다.

리우 웨이 '파노라마' 버려진 책으로 만든 조각 같은 설치작품 가벼움의 정신이 보이고요. 시대의 변화를 읽을 수 있다. 백남준이 선언한 종이의 죽음을 연상시키는 그러나 상당한 볼륨감과 단색화 같은 색조는 역시 이 작가의 독특한 생동감과 단순하지만 단순하지 않는 조형미를 엿볼 수 있다.

풍경처럼 2004년, 12년전 작품 그를 유명하게 만든 작품 


리우 웨이 영국 YBA처럼 상당히 반항아였던 그는 상하이 비엔날레 등에 초대받지 못하고 그래서 숨어들어가서 전시를 했다고 당국에 의해서 거절 당하다. 그 대신 다른 작품을 해 보라고 해서 엉뚱하게도 남녀의 엉덩이를 찍은 사진작품을 출품했는데 당국에서 고전 산수화같다고 해서 전시를 허락하고 반응이 일면서 스위스 컬렉터가 작품을 소장하게 되면서 유명해지다. 


작가로서 경제적으로 독립을 할 수 있게 되는 계기를 마련한다. 상당히 묘한 사진작품인데 사실 어떻게 보면 자연과 인간은 하나다. 예를 들면 여자의 누드가 더 아름다운가 아니면 사막의 누드가 더 아름다운가 사실은 여자와 사막 이것은 한 몸이다.

[자신의회화를 재해석한 설치작품 3개] 


리우 웨이는 회화전공인데 이것을 조각이나 설치로 재해석하는 능력이 탁월하다. 역시 베이징과 시골 중간에 사는 작가는 중국이 근대화하면서 버려진 구가옥 나무를 모아서 이렇게 멋진 설치작업을 한다. 색채가 미색 부드러운 연두색이라 우아하기까지 하다.



이 작가는 워홀처럼 팩터리를 가지고 있고 회화작업을 할 때는 농민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조수로 사용하는데 직접 다 그리지 않고 지시만 한다고 한다. 이 작가는 역시 중국인의 스케일이라고 할까요 스모그로 꽉 찬 중국의 도시의 모습 중립적으로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전에 언급한 것처럼 중국미래에 대해서 희망적이고 의욕적으로 보는 것 같네요 대국인 중국작가답게 규모도 있고 상당히 웅장하다.

회화를 전공한 리우 웨이(중국2세대 신세대 1972) 조각을 전공한 사람 이상으로 공간을 아주 잘 활용하는 작가인 것 같다 회화를 공간으로 해석(번역)하고 공간을 회화로 변형하는데 탁월한 능력이 있는 것 같다. 이 작품을 플라도미술관을 염두에 두고 만든 장소특정적 작품이다. 이제는 중국작품도 중국만의 이야기가 아니고 세계의 보편적 이야기를 하면서 동시에 중국인으로서 자신감도 보인다. 

[플라토] 리우 웨이 개인전 아티스트 토크 안내 2016. 04. 28 오후2시-3시반 홈페이지신청

<파노라마>로 명명된 이번 전시는 중국 현대화 과정의 사회현상에 주목해 온 리우 웨이의 건축적 규모의 다양한 작업이 소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