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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박물관] 특별전, '스투파의 조각 숲: 남인도 미술' 소개

[국립박물과 특별전] ‘스투파의 숲, 신비로운 인도이야기’

[특별전 ‘스투파의 숲, 신비로운 인도이야기’ 개최 / 스투파의 숲, 신비로운 인도이야기 Tree & Serpent: Early Buddhist Art in India / 전시기간: 2023. 12. 22.(금) ~ 2024. 4. 14.(일)[113일간] / 전시장소: 국립중앙박물관 기획전시실 / 공동주최: 미국 메트로폴리탄박물관 /

전시주제: 기원전 2세기부터 기원후 4세기까지 남인도 고유의 문화와 불교가 만나 조화를 이루며 만들어낸 남인도 미술 세계 / 전시품: <머리 다섯 달린 뱀이 지키는 스투파> 등 남인도 불교미술품 97점 - 뉴델리국립박물관 등 인도 12개 기관 소장품 61점 - 영국박물관 등 유럽 3개 기관 및 개인소장품 14점 - 미국 메트로폴리탄박물관 소장품 22점

[한국에 처음 소개하는 생명력 넘치는 남인도 미술 세계] 국립중앙박물관(관장 윤성용)은 2023년의 마지막 특별전으로 <스투파의 숲, 신비로운 인도이야기>를 12월 22일부터 연다. 올 한해 우리 박물관은 오스트리아 합스부르크 왕가의 예술품, 영국 내셔널갤러리 소장품 등 르네상스 이후 유럽 예술을 집중적으로 소개해 많은 사랑을 받았다. 이번에는 시선을 조금 동쪽으로 옮겨, 그리고 천년의 시간을 다시 거슬러 올라가 2천 년 전 남인도의 미술을 소개한다.

​이번 특별전은 미국 메트로폴리탄박물관이 지난 7월 17일부터 11월 13일까지 개최한 <Tree & Serpent: Early Buddhist Art in India>의 한국 전시이다. 인도 데칸고원 동남부 지역에 해당하는 남인도 미술은 미국 전시에 이어 국내에 최초로 소개되는데, 뉴델리국립박물관 등 인도 12개 기관, 영국, 독일, 미국 등 4개국 18개 기관의 소장품이 출품된다. 이 중에는 발굴된 후 한 번도 인도 밖으로 나간 적 없던 유물이 대거 포함되어 있다.​

메트로폴리탄박물관의 전시가 그동안 북인도에 편중되어 있던 인도 불교미술사 연구의 시점을 남쪽으로 돌리고자 노력한 학술적 전시였다면, 한국 전시는 우리 관람객들이 생명력 가득한 남인도 미술 세계에 친근하게 다가설 수 있는 전시가 될 수 있도록 새로운 모습으로 단장했다. 이는 그동안 우리 박물관이 국민들에게 새로운 문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세계 문명전을 개최해 온 노력의 일환이기도 하다.

전시 구성: ‘신비의 숲’과 ‘이야기의 숲’

‘스투파의 숲’은 끓어오르듯 뜨겁고 활기찬 나라, 남인도에서 온 생명력 넘치는 신들과 석가모니의 이야기이다. 남인도에 불교가 전해진 것은 기원전 3세기 중엽, 마우리아 왕조의 아소카왕이 인도 전역에 석가모니의 사리를 보내 스투파를 세우고 안치하게 했을 때였다.

‘스투파stūpa’는 불교에서 부처나 훌륭한 스님의 사리를 안치하는 ‘탑塔’을 뜻하는 인도의 옛말로, 이번 전시에 출품된 작품의 절반 이상이 기원전 2세기부터 기원후 4세기 무렵 남인도에 세워진 스투파를 장식하던 조각이다. 전시실에는 이러한 스투파 조각들이 숲을 이루듯 서 있다. 관람객들은 마치 2천 년 전 스투파의 숲을 여행하듯 전시실 안을 거닐며 남인도 미술의 세계로 빠져들 수 있다.

이번 특별전은 두 가지 숲으로 이루어져 있다. 첫째는 ‘신비의 숲’이다. 풍요로운 자연환경 속에 뿌리내린 남인도 고유의 문화에 불교가 스며들면서 이색적인 숲이 탄생한다. 인도인들은 숲속의 정령이 풍요를 가져와 준다고 믿었는데, 그중에서도 나무와 대지에 깃든 신을 남성형은 약샤, 여성형은 약시라 불렀다.

자연의 정령이던 이들은 불교가 전해지면서 스투파 장식의 조각으로 등장한다. 자연의 정령과 불교의 신들이 어울려 살아가던 생명의 숲을 표현하기 위해 첫 번째 전시실에서는 스투파의 봉분을 형상화한 둥근 원들로 순환의 질서를 형상화한 공간을 연출했다.

두 번째는 ‘이야기의 숲’이다. 북인도에서 시작된 불교의 석가모니 이야기는 남인도 특유의 생명력 넘치는 문화와 만나 북쪽과 달리 활기찬 분위기로 바뀐다. 먼저 석가모니의 이야기가 그려진 남인도 스투파의 규모에서 뿜어져 나오는 웅장함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을 만날 수 있도록 기획했다. 다양한 상징과 서사로 이루어진 그의 인생 드라마가 돌 표면에 조각되어 드라마틱한 인도 미술의 아름다움을 보여줄 것이다.

전시를 즐기는 다양한 방법

첫째, 사타바하나왕의 안내로 시작되는 스투파 여행

전시는 남인도를 다스렸던 사타바하나왕의 안내로 시작된다. 남인도에서는 일찍부터 유럽과 동남아시아 국제 교역으로 상인과 장인 계급이 많은 부를 축적했다. 그들은 동전을 쏟아내는 연꽃 모자를 고안할 만큼 유쾌한 상상력의 소유자들이었고, 남인도 불교는 그들의 후원을 받아 전래 초기부터 거대한 규모의 아름다운 사원을 지을 수 있었다. 남인도 사원의 중심, 스투파에서 가장 특징적인 두 가지는 ‘나무’와 신화 속 뱀인 ‘나가’ 도상이다. 스투파는 석가모니의 유골을 모셔 둔 무덤이었지만, 물이 샘솟고 생명이 자라는 재창조의 공간으로 신앙되고 조형화되었다.

둘째, 보이지 않아도 믿게 하는 힘

석가모니가 깨달음을 얻은 보리수와 빈 대좌,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발자국, 그의 가르침을 뜻하는 수레바퀴처럼 그가 있어야 할 자리는 상징으로 표현되었다. 스투파 조각에서 보이지 않아도 그의 존재를 믿게 하는 상징의 힘을 찾아보자. 상징과 은유로 대상을 나타내던 것에서 인간의 형태로 조형화되는 변화의 순간을 이번 특별전에서 발견할 수 있다.

셋째, 상상력의 힘

국립중앙박물관은 학술전시로 기획된 미국 전시를 문화사적 관점으로 재기획했다. 즉 인류의 고대 문명의 발상지 중 하나였던 인도에서 일어난 문화의 흐름과 새로운 신앙의 전파가 남인도 고유의 미술에 어떤 자극과 상상력을 제공했는지를 흥미진진하게 전달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관내 큐레이터가 작성한 원고를 기반으로 ‘쉬운 전시정보 만들기’ 팀과 협업하여 이해하기 쉽도록 수정했다.

전시실에서 제공되는 모든 전시정보는 이렇게 수정된 설명문으로 제작했으며, 모바일 전시 안내 프로그램에서 텍스트와 음성으로도 제공해 전시를 보다 편안하게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심도 깊은 남인도 미술의 이해를 위해 내년 1월 5일에는 미국 메트로폴리탄박물관의 큐레이터 존 가이, 서울대학교 고고미술사학과 이주형 교수의 학술행사를 마련했다. 자세한 내용은 국립중앙박물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넷째, ‘숲’에 담아낸 박물관의 메시지

전시실은 이국적인 신들과 흥미진진한 석가모니 이야기를 담기 위해 따뜻한 남인도 숲으로 변신했다. ‘숲’이라는 키워드에는 자연의 순환을 생각하는 박물관의 메시지도 담았다. 전시실 곳곳에 숨어있는 숲속 사랑스러운 생명체들을 찾아보는 즐거움은 덤이다. 어딘가 억울해 보이는 표정의 그리핀, 고양이를 닮은 사자, 신나 보이는 코끼리와 스투파를 지키는 뱀 등 자연의 생명을 소중히 했던 인도인들의 시선이 기다리고 있다.

박물관은 전시를 준비하며 지구의 ‘숲’과 생명을 생각하는 마음도 담았다. 먼저 전시실 공사 때에 이전 전시에서 사용한 벽을 70% 재활용하여 폐기물의 양을 줄였다. 그리고 전시실 내 전시품 안내는 종이에 인쇄하지 않고 모바일 전시 안내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이 프로그램은 휴대폰으로 QR코드를 찍어 누구라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또한 전시의 도록 표지도 국제산림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생분해와 재활용을 할 수 있는 친환경 용지를 사용하였다.

추운 겨울, 스투파의 숲에서 강을 끼거나 강을 굽어보는 위치에 세워졌을 아름다운 사원을 상상하며 한 해 동안 애쓴 자신을 돌아보고 새로운 해를 맞이하기를 바란다. 방학을 맞이한 어린이와 가족 동반 관람객, 이국적인 이야기와 낯선 문화에 호기심을 지닌 이라면 스투파의 숲으로의 여행을 추천한다. 특히 학업으로 지친 2024학년도 대입학력고사 수험생에게는 무료입장을 제공하니 이번 전시를 놓치지 않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