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선견자-사상가

[백남준] 그에게 큰 영감을 준 프랑스 시인 보들레르

백남준의 모든 감각을 종합하는 다원 예술 혹은 총체적 예술(Integral Art 비빔밥 예술과 유사)에 영감을 준 보들레르 그는 누구? 프리랜서 창조자, 도시 산책이라는 새로운 삶의 양식을 실천하다. 도시를 그림 감상하듯 목적지 없이 왔다 갔다 하면서 거리를 방황하는 삶의 방식의 창안자. 보헤미안 전형이다. 시라는 ''으로 사회를 정화하려는 역설적 삶의 희생적 삶을 추구한 시인이었다.

보들레르

"보들레르, 그는 머리를 녹색으로 염색하고 목에 보아를 두르고 돌아다녔다. (세계 최초로 자본으로부터 독립한 프리랜서 문인이자 미술평론가였다) 그는 지구상(?) 최초의 펑크족이다. "천재이면서 방랑자 깡패(불한당) 시인. 시인은 사회를 변화시키기 위해 때로 독이 되기도 하고 악마와 사탄이 되기도 한다. 그래서 사회를 씻어낼 수 있다. 보들레르 시인론은 '타락론(prostitution)'이다. 자신을 거리의 여인처럼 타락시켜 이 세상의 타락을 씻어내려 했다. 이것은 원효가 타락을 통한 더 차원 높은 구도의 길을 찾는 방식과 같다. 역시 위대한 예술가나 성직자는 그런 면에서 통한다고 할 수 있다.

이 남자는 못 말리는 사람이었다. 모든 사람이 사랑받고 싶어서 할 때 그는 미움을 받는 것을 전혀 두려워하지 않았다. 아무도 존중하지 않았고 어떤 의무감도 없었다. 최악의 광기를 주변 사람들에게 쏟아부었다. 마약과 환각에 빠져 산 댄디였다. 사람들을 혼란에 빠지게 하고 황폐화시키는 아름다움(악 미학)을 포착해 그걸 시를 쓰는 것 외 아무런 야망도 없었다. 몸을 아끼지 않고 에너지를 지나치게 낭비하고 써버리는 방탕한 삶으로 46세 사망하다.

<추신> 

[보들레르의 5감각을 다 향유하는 '상징시', 백남준은 5감각을 다 만족시키는 '미디어아트'로 번역하다]

"
모든 감각에 있어서 새로운 섬세함과 / 최고의 예민함. 후각, 시각, 청각, 촉각이 / 모두 이 진전에 참여한다" - 보들레르 // Une finesse nouvelle, / une acuité supérieure dans tous les sens. / L'odorat, la vue, l'ouïe, le toucher / participent également à ce progrès

<인공낙원를 위한 조응> - 보들레르
내게 즐거움이란 항상 앞으로 걸어가며
새로운 나라들을 보는 거야.
어디로 가는지도 모른 채 그리고
걱정해 줄 사람 아무도 없이 말이야.
Il m'a souvent semblé que
mon plaisir serait d'aller toujours
droit devant moi, sans savoir où,
sans que personne s'en inquiète,
난 어느 곳에서도 결코 만족해 본 적이 없어.
항상 이렇게 생각해. 지금 있는 곳이 아닌
다른 곳이라면 더 행복할 거라고 말이야.
et de voir toujours des pays nouveaux.
Je ne suis jamais bien nulle part,
et je crois toujours que
je serais mieux ailleurs que là où je suis.
***
모든 감각에 있어서 새로운 섬세함과
최고의 예민함. 후각, 시각, 청각, 촉각이
모두 이 진전에 참여한다.
Une finesse nouvelle,
une acuité supérieure dans tous les sens.
L'odorat, la vue, l'ouïe, le toucher
participent également à ce progrès.
눈은 무한을 지향한다.
귀는 커다란 소음 속에서도
알아들을 수 없는 소리까지 다 인지한다...
소리는 색채를 띠고,
색채는 음악을 포함한다.
Les yeux visent l'infini.
L'oreille perçoit des sons presque insaisissables
au milieu du plus vaste tumulte...
Les son se revêtent de couleurs,
et les couleurs contiennent une musique

눈은 무한을 지향한다. / 귀는 커다란 소음 속에서도 / 알아들을 수 없는 소리까지 다 인지한다 / 소리는 색채를 띠고, / 색채는 음악을 포함한다. - 보들레르 // * 백남준 그의 시에서 영감을 받다. 공감각(비빔밥 미학)

Les yeux visent l'infini. / L'oreille perçoit des sons presque / insaisissables / au milieu du plus vaste tumulte / Les son se revêtent de couleurs, / et les couleurs contiennent une musiq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