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근전시행사소개

[중박] 한국인의 이상적 인간상, '반가사유상'에 담다

어둡고 고요한 '사유의 방'에 걸어 들어가면 끝없는 물의 순환과 우주의 확장이 눈앞에 펼쳐진다. 시공을 초월한 초현실의 감각을 일깨우며 반짝임을 따라 천천히 걸음을 옮기면 천사백여 년의 세월을 지나 우리 앞에 있는, 두 반가사유상을 만나게 된. 종교와 이념을 넘어 깊은 생각에 잠긴 반가사유상이 세상 너머를 바라보는 듯, 고뇌하는 듯, 우주의 이치를 깨달은 듯, 신비로운 미소를 짓고 있다. 반가사유상을 바라보는 동안 마음에 작은 파문이 일어나고, 치유와 평안이 다가온다
-<전시도록의 글 중에서> 

국립중앙박물관(관장 민병찬)1112일부터 상설전시관 2층에 전시실 사유의 방을 개관하고, 대표 소장품인 국보 반가사유상 두 점을 함께 전시한다. 국립중앙박물관에 오면 반드시 보고 가야하는 대표 소장품이자, 한국문화의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존의 관람 동선에서 과감히 벗어나 상설전시관 2층에 439규모의 새 전시실을 조성하고, 명칭도 사유의 방으로 바꾸었다. ‘사유는 새로운 관람 경험을 위한 키워드이다. <작성중>

20211112일부터 관람이 시작 [1] 국립중앙박물관, 국보 반가사유상 2점 함께 감상하는 새 전시실 공개한다. <아래 이번 전시기획에 참가하신분 민병찬 관장, 최욱 건축가, 그리고 프랑스 출신의 한국고전미술 연구가(한국어 능통)>

[민병찬/국립중앙박물관 관장 : "금동으로 저렇게 완벽하게 구리이면서, 정말 나무나 그 어떤 재질보다도 더 부드럽게 만든 것은 (세계적으로) 이것이 거의 유일합니다. 2점이 유일합니다.반가사유상은 생로병사와 인간의 본질에 대한 깊은 고민을 상징하는 한편, 깨달음의 경지를 향해 나아간다는 역동적인 의미 또한 가지고 있다. 코로나를 딛고 나아가려는 이때 국민들이 사유의 방에서 지친 마음을 달래고 다시 일어설 힘을 얻게 되기를 희망한다.”라고 전시의 의의를 밝혔다.

[최욱/건축가·'사유의 방' 설계자 : "사람 눈높이에서 사람이 자연스럽게 27도 정도 각도를 보게 되거든요. 그래서 고개를 들지 않고 볼 수 있는 가장 편안한 높이를 설정했습니다. 디자인에 대해 반가사유상의 에너지와 공간이 일체화 된 느낌을 주려고 했습니다

과거의 반가사유상 전시 방식을 완전히 바꾸어 새롭게 꾸민 전시실은 건축가 최욱(원오원 아키텍스 대표)과의 협업으로 완성되었다. 최욱 건축가는 소극장 크기의 전시 공간에 어둠을 통과하는 진입로, 미세하게 기울어진 전시실 바닥과 벽, 아스라한 반짝임을 주는 천정 등을 구상했다. 현재를 벗어나 다른 차원에 있는 듯한 추상적이고 고요한 분위기 속에서 반가사유상에 집중할 수 있다. “천년 이상 반가사유상에 누적된 기억들이 조금씩 수면 위로 올라와 미래 세대들을 감동시키기를 바란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국립중앙박물관이 전시실을 조성하는 데 건축가와 협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또한 이 협업은 ()국립중앙박물관회의 후원으로 성사되었다.

<전시장 입구>하늘에는 별자리(갤럭시)가 빛나고 소극장 크기의 이 원형 공간은 건축가 최욱(원오원 아키텍스 대표)가 맡았다. 반가사유상 '사유의 방' 들어가는 입구 뉴미디어로 그려낸 하늘에는 별이 빛나고 구름이 흐르고 그곳을 지나면 반가사유상이 있는 방으로 들어간다

장 줄리앙 푸스

반가사유상 '사유의 방' 들어가는 입구 뉴미디어로 그려낸 하늘에는 별이 빛나고 구름이 흐르고 그곳을 지나면 반가사유상이 있는 방으로 들어간다. 프랑스인이 반가사유상에서 영감받고 재해석한 뉴미디어 작품 <순환> 작가: 장 줄리앙 푸스 2021년 디지털 비디오. <등대> 장 줄리앙 푸스 2021년 애니메이션

<사유의 방> 두루 헤아리며 깊은 생각에 잠기는 시간

<국립중앙박물관 사유의 방> 우리가 사는 인생의 목적은 반가사유상의 미소를 짓기 위해서다. 이 불상은 그 본을 보여주다. 우리에게 어떻게 살 것인지 물음을 던진다.사유의 방이 보여주는 전시의 메시지는 문화와 예술이 주는 진정한 위로와 치유의 힘이다. 생각하는 능력은 오래전부터 인간의 존재를 나타내는 본질이었고 다양한 예술 작품으로 승화되었다. 그 가운데서도 두 국보 반가사유상은 뛰어난 주조 기술과 풍부한 조형성을 바탕으로 감동을 극대화시킨 기념비적 작품이다. 신비롭고 오묘한 미소는 그 정점을 보여준다. 인간의 희로애락이 녹아 있는 듯한 반가사유상의 미소 앞에서 관람객들은 고요한 휴식과 평안에 잠기며 1,400여년의 시간을 뛰어넘는 감동과 여운을 얻을 수 있다.

국보 반가사유상 두 점을 새롭게 전시한 사유의 방은 상설전시관 2층에 있으며, 연중 무료 관람이다. 고요하고 쾌적한 최적의 관람 경험을 위해, 관람객이 몰리는 경우 동시입장 인원수를 제한할 수도 있다.

이와 함께 박물관은 전시실을 관람객이 스스로의 관람 스토리를 만들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했다. 전시 콘셉트와 긴밀히 연계된 건축 디자인이 길잡이다. 미디어 아트워크 영상을 설치한 긴 진입로는 어두운 실내에 서서히 익숙해지기 위한 전이(轉移) 공간이다. 전시실로 천천히 걸어 들어가 반가사유상을 마주한 후, 타원형 전시대(展示臺)를 따라 전체 모습을 온전히 감상할 수 있도록 관람객을 이끈다.

<두 사유상의 극대화>이번 전시의 핵심은 국보 반가사유상 두 점을 나란히 함께 전시해 감동을 극대화했다는 점이다. 두 반가사유상을 독립 공간에서 함께 전시하는 일은 매우 드물었다( 3, 1986, 2004, 2015). 

그러나 앞으로는 언제든지 박물관을 찾아와 마음껏 두 반가사유상을 감상할 수 있게 되었다. 박물관은 전시실을 조성하면서 두 국보의 예술성과 조형미를 온전히 표출하고 관람객이 작품에 몰입할 수 있도록 조명에 심혈을 기울였다. 크기와 모양에 맞춰 정밀하게 대상을 비추는 빛 아래서 반가사유상의 아름다운 미소는 한층 더 돋보인다.

<반가사유상, 한국문화 아이콘으로 재탄생>

<지금 우리에게 두루 헤아리며 깊이 생각하는 '사유의 방'이 필요하다> 지금 우리에게 생로병사 등 삶의 번뇌를 고민하는 반가사유상의 명상이 필요한 시대가 되었다. 이번에 국립중앙박물관은 새 전시실 <사유의 방>을 꾸미고 1400년 전에 만들어진 쌍둥이 반가사유상의 재배치했는데 시기적절했다. 이것이 코로나로 지친 국민들에게 휴식과 평안 필요하다. 우리에게 새로운 기운과 영감을 주고 위로와 치유의 힘이 되길 바란다. 지금으로써 우리가 기댈 것은 문화유산과 예술의 힘밖에 없다.

<문화의 힘>정치 경제 군사가 아무리 발달해도 문화라는 그릇에 담겨 이런 예술적 유물로 남기지 못하면 다 사라진다. 중앙박물관을 수없이 어려서부터 다녔지만 사실 이 작품이 또 보고 싶어서 간 셈이다. 이번에 드디어 이 작품에 대한 새로운 버전으로 전시되고 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이것을 전자-반가사유상이 나와야 한다는 것이다 백남준은 전자 반가사유를 만들지 못했지만 후배 뉴미디어 작가들에게 숙제로 남게 되었다

1400년전 무명의 예술가는 한국인의 가장 이상적 인간형을 반가사유상에 담았다. 이것은 그런 면에서 부처가 아니다. 한국인의 이상형을 예술적으로 구현한 염화시중의 미소다. 우리가 이 세상에 태어난 것을 은은하고 아름다운 미소를 짓기 위해서다. 그것을 가시화한 것. 크기와 상관없이 아우라가 넘친다. 중성적인 성격도 보이지만 우리가 느끼기에는 아주 여성적인 분위기를 풍긴다. 금동으로 만든 연금술 방식의 첨단의 하이테크 기술이 당시에도 있었다는 의미다. 일본의 나무로 만든 반가사유상과는 급이 다르다.

<관객의 참여와 해석> 전시품 정보를 적은 설명문을 최소화하고, 설명에 의존하지 않고 직관적으로 감상에 몰입할 있도록 디자인한 전시공간은 색다른 경험을 제공한다.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마음 속 생각과 이야기에 집중하도록 만드는 경험을 박물관은 사유의 여정이라 표현했다. 전시를 기획하면서 사유의 방에서 경험하는 나만의 관람 여정 만들기’는 관객의 몫이다. 외부로부터 주어지는 게 아닌 자신의 경험을 중시하는 요즘 사회의 분위기에 주목하면서, 관객과 더욱 친밀히 공감하고 소통이 가능하리라.

이번 전시감상에도 도움이 되는 <기타정보>

사색의 계절 가을을 맞아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며 충전의 시간을 갖길 원한다면 국립중앙박물관 사유의 방을 방문해 보면 어떨까. 박물관을 방문하기에 앞서 미리 알아두면 좋을 관람정보는 다음과 같다. 그리고 문화재단은 국립중앙박물관과 협력하여 반가사유상 전시와 함께 누릴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할 예정이다

조폐공사, 국보 반가사유상 기념메달 선봬 [1] 국보 반가사유상 주제 개념메달 [2] 금은 41,100개 한정 제작 선착순 판매 [3] 국립중앙박물관 사유의 방 입구에 반가사유상 견본 2점 전시 반가사유상 작품해설과 전시 공간 설명은 전시실 벽면 QR코드로 제공된다. QR-리플릿은 국립중앙박물관 누리집에도 게재되어 있어 방문 전후 필요할 때 내려받을 수 있다. 전시실에는 국문과 영, , 일어로 인쇄된 설명자료를 비치하였다.

한편, 국립박물관 문화재단에서는 전시실 개관을 계기로 반가사유상 문화상품을 새로 출시했다. 특히 작년에 선보인 후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던 반가사유상 미니어처에 이어, 또 다른 국보 반가사유상(국보 제78) 미니어처가 나왔다. 두 종류 모두 따뜻한 파스텔 색조에 세부 표현을 더 정밀하게 하여 완성도를 높였다. 온라인 문화상품점(museumshop.or.kr)에서 구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