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가론미술사

[이은숙] 작업 중 화상, 살가운 '실핏줄·색채설치'로 극복

이은숙 작가 이화여대와 홍익대 대학원을 졸업 실로 작업을 한다 실은 나의 실핏줄이라고 말한다. <작성 중>

아래는 독일 베를린 설치미술에 대한 독일 신문의 전시 에세이다.
https://www.tagesspiegel.de/berlin/stadtleben/performance-mauern-umpusten/1083870.html

 

Mauern umpusten

Die koreanische Künstlerin Eun Sook Lee baut die Grenzmauer wieder auf. Allerdings eine, die selbst ein Windhauch wieder einreißen könnte. Sie will auf die Teilung ihrer Heimat aufmerksam machen und äußert gleichzeitig den Wunsch nach der Wiederverein

www.tagesspiegel.de

[타게스슈피겔] 한국출신 이은숙의 작가의 아트 프로젝트 벽의 일부를 콘크리트 대신 빛으로 시뮬레이션하다. 그녀는 바람에 날려 버릴 정도로 가벼운 벽을 베를린 벽에 세웠다. 작가는 이 벽이 영구적일 필요가 없다고 말한다. 이은숙 작가는 아직 콘크리트와 철조망으로 분단된 한국에서 왔다. 2007년 11월 9일까지, 그녀가 디자인한 22m의 밝은 플라스틱 시트로 만든 브란덴부르크 문 앞에 서 있을 것이다. 왜 그녀는 "1990년까지 분열된 독일의 경계점이라고 말한다.

아티스트 성명 혹은 작가의 작업 노트

나는 1986 년 4 월, 과열되어 몸의 40 %가 타 버린 파라핀으로 작업하고 있었습니다. 여대를 졸업하고 자수를 전공 한 후 저는 항상 결혼을 꿈꾸며 최고의 아내이자 어머니가되어 제 작품을 작업하고 있었습니다. 두 아이를 낳은 지 불과 1 년 만에 마침내 꿈꿔 왔던 삶을 살아가며 내 안의 예술가와 다시 연결됩니다. 1 년 동안 온몸이 불에 타서 얼굴을 마주 보며 죽음을 바라보고있었습니다. 나는 변했다. 내세가 있습니까? 이 전에 삶이 있었습니까? 내가 왜 여기 있었습니까? 이 세계가 연결되어 있습니까?

내 아이들은 내가 죽어도 계속 살 수 있고, 살며 성장할 수 있지만, 내가 사는 것을 멈추는 순간 내 일은 멈춘다. 이것은 나에게 전적으로 의존하는 내 작업에 대해 끊임없이 생각하고 걱정하게 만들었다. 의사들은 제가 오른손을 사용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영원히. 그 절망의 시간에 내가 할 수있는 것은기도뿐이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꿈에서 예수님을 만났고 그는 5 개의 밝은 광선을 제 손가락에 보냈습니다. 나는 의사를 믿지 않기로 결심하고 8 번의 수술과 3 년의 재활을 받았습니다. 살아가는 모든 순간이 고통 스러웠지만 천천히 손가락이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여전히 마비 있지만, 그들은 이동하고 의사는 기적 나에게 말했다

다시 손가락을 움직일 수 있다는 사실은 새로 습득 한 스킬이었다. 저는 계속해서 손가락을 움직이게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나의 새로운 삶의 첫 번째 작품은 'Body and Soul'(1989)이라고 불렸고 나의 첫 설치 예술이었습니다. 이 프로젝트에서 저는 자외선을 사용하여 죽음의 문턱에서 만난 많은 영혼을 소개했습니다. 내 작은 존재가 알려지기를 바라며 10m의 설치 작업 인 The 'Waiting Soul'(1994)에 이어 'Umbilical Cord'(1994), The 'Lost Embryo'(1999)가 모두 삶을 표현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스레드는 나에게 혈관과 같다.  

릴의 실 풀림과 어두운 자외선 아래에서 보이는 꿈 같은 이미지는 내 삶을 말해줍니다. 디스코 조명 아래에서 플라스틱 조각과 형광등의 만남으로 내 작품을 조롱하는 비평가들 사이에서 나는 이야기를 계속했다.

손에 화상을 입은 흔적

2010 년에 아버지는 북쪽에있는 자녀들의 소식을 듣지 못한 채 돌아가 셨습니다. 다음 전시에서는 아버지의 상처 입은 영혼을 달래기 위해 DMZ에 이산 가족 이름의 모음과 자음을 모두 포함하는 설치물을 만들었다. 

워싱턴 전시 2019년

목포 백남준 전시에서 만난 이은숙 작가 <판도라 상자> 60(H)*40*240cm 9개 형광실, 폴리에스테르, OHP 필름글씨, 건축용 렉산, 블랙라이트 2019년 작품. 미국 워싱턴 DC 조지 타운 공공미술작품이다.

나는 더 깊이 들여다보기 시작했다. 사랑하는 사람의 상처가 항상 전쟁만큼 웅장한 것으로 시작되는 것은 아닙니다. 단순한 오해로 시작할 수 있지만, 그 고통은 그 이상은 아니더라도 실제와 마찬가지로 해 롭습니다. 가깝지만 서로 단절된 많은 가족이 있습니다. 나에게 Yarn은 더 희망적인 내일을 위해 분리 된 것을 연결하는 실입니다.  나는 실로 작업하는 것이 위로와 이해와 평화의 메시지를 보내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이은숙 I '탯줄'

이은숙 I '탯줄' 1000x1000x30cm 1994 재료: Medium : 형광실, 폴리에스테르, 블랙라이트전시장소 : 1997년(독일, 프랑크푸르트 트리엔날레), 2004(캐나다, 벤쿠버, 리치몬드 아트센터)

이은숙 I ' 정전60년…그리운 북쪽가족을 그리다'

이은숙 I '정전60년…그리운 북쪽가족을 그리다' 180x3500x30cm 2013 재료 : 형광실, 폴리에스테르, OHP필름사진, 철구조물, 아크릴, 블랙라이트전시장소 : 2013년(파주, 자유의 다리)

이경성 관장(전 국립현대미술관 관장)은 1990년 "섬유예술가 이은숙의 의도가 어떻게 구체적인 미적효과에 도달하느냐하는 것은 누구도 상상할 수 없다. 왜냐하면 이은숙은 기존의 미학으로서는 측량할 수 없는 전혀 새로운 방식으로 자기만의 작품을 완성시키기 때문이다 [...] 이은숙 작품은 마치 원시인이나 어린이들이 기존의 미학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분방한 테두리에서 본능적이고 본질적인 작품을 성취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잔재주를 부리지 않고 본능적인 미의 감각에서 흘러나는 그녀의 표현력은 그녀만의 것이다. 그런 서프라이즈 속에 전혀 새로운 가치를 정립하고 있다"라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