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 관장의 역할은 그 시대 문명사을 잘 읽어야. 그래야 좋은 전시를 할 수 있다.
-작가, 작품으로 말하고 관장, 전시로 말한다.
미술관 관장은 지금 세계는 돈이 어디서 와서 어디로 흘러 가는지 새로운 시대 흐름 즉 신 문명사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세상을 공포로 몰고 가는 미디어를 어떻게 활용할 건지 등등에 대해 깊이있게 알아야 한다. 미술관 관장이 대법원장보다 훨씬 더 중요한 이유. 사실 법대, 의대, 상대는 대학 아니다. 법대, 상대를 왜 University라고 하지 않고 Law School 혹은 Business School 이라고 하겠나.그냥 먹고사는 직업학교다. 그러나 미술(미술사)은 다르다. 세계문명사를 읽은 것이다.
[1부] 국제적 시각에서 본 이집트 초현실주의는 유럽에서 초현실주의가 시작되어 이집트로 전파되는 과정과 영향들을 살펴본다 예술이 자유가 될 때: 이집트 초현실주의자들(1938-1965)> 국립현대미술관(관장 바르토메우 마리)은 덕수궁관 전관에서 2017년 4월 28(금)부터 7월 30일(일)까지 영국식민지와 오랜 군부독재로 인해서...
과거에 유라시아 주제 전시가 많았는데 실패했다. 당시 대중적으로 공감을 얻지 못했다. 그러나 지금 그런 전시를 시도한다면 성공할 것이다. 때가 된 것이다.
과거에 유라시아 주제 전시가 많았는데 실패했다. 당시 대중적으로 공감을 얻지 못했다. 그러나 지금 그런 전시를 시도한다면 성공할 것이다. 때가 된 것이다.
마리 관장 재임 시, 3대 빅 전시 1) 이집트 초현실주의자들 2) 유형근 전 3) 뒤샹전이다. 큰 공로다. 그 밖에도 좋은 전시가 많았다. 박근혜 시대인데 전시는 풍부했다. 역설이다. 주기론처럼 그렇게 되었다. 외국인이라 덜 간섭한 것 같다.
마리 관장 재임시 가장 인상적인 전시는 바로 <예술이 자유가 될 때: 이집트 초현실주의자들(1938-1965)> 도록 정말 잘 만들었다. 기념비적 전시로 기억된다. 근데 기사를 놓치다. 가장 큰 실수다. 베니스 간다고 나의 게으름 탓이다.
<관련 사이트> https://seulsong.tistory.com/366
마리 관장 재임시 가장 인상적인 전시는 바로 <예술이 자유가 될 때: 이집트 초현실주의자들(1938-1965)> 도록 정말 잘 만들었다. 기념비적 전시로 기억된다.
전시는 이집트 초현실주의가 걸어온 흐름에 따라 크게 5부로 구성
[1부] 국제적 시각에서 본 이집트 초현실주의는 유럽에서 초현실주의가 시작되어 이집트로 전파되는 과정과 영향들을 살펴본다. [2부] 예술과 자유 그룹(1938-1945)에서는 이집트 초현실주의를 이끌며 표현에 대한 자유와 인간의 감정을 제한하려는 권위에 저항하고자 조직된 ‘예술과 자유 그룹(Art and Liberty Group)’을 조명한다.
[3부] 이집트 초현실주의와 사진은 이집트 초현실주의자들의 예술 실험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 사진에 대해 이야기 한다. 이중노출, 뒤틀림, 조합 인쇄 및 포토몽타주와 같은 사진 기법들은 예술가들이 무의식의 탐구를 도모하고 합리적 사고를 뛰어넘어 꿈, 황홀경 등 제한 없는 환상의 세계를 경험할 수 있도록 이끌었다.
[4부] 현대미술그룹 (1946-1965)은 이집트 현대 예술운동의 발전에 중대한 역할을 한 현대미술그룹에 초점을 맞춘다. 이들은 예술이 현대국가로서의 이집트의 정체성을 형성한다고 믿고 서구의 학구적인 예술 교육을 비판하며 평범한 이집트 국민들의 일상, 빈곤과 억압을 주로 묘사하였다. [5부] 이집트 초현실주의 그 후 (1965년부터 현재)에서는 이집트 초현실주의의 영향을 받아 근대시기 사회적 변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한 70년대부터 90년의 이집트 예술계를 만나볼 수 있다.
과거에 유라시아 주제 전시가 많았는데 실패했다. 당시 대중적으로 공감을 얻지 못했다. 그러나 지금 그런 전시를 시도한다면 성공할 것이다. 때가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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