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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美디어담론

[20세기] 서양미술사 친부살해 사건

마티스 작품
마티스 생의 기쁨

1871년 파리 코뮌 혁명 후 비교적 정치적 안정된 이룬 후 벨에프크(태평성대)속 친부살해의 욕망들이 들끓었다 (이진숙 미술평론가). 외이디푸스 콤플렉스, 독일은 그들의 친부(나치에 협력한 그의 부모세대)를 죽임으로 살아남게 되었다(김정운 교수)

1905년 야수파는 삶의 기쁨을 구가하다. 마티스가 대표적이다. 그런데 이런 그림은 사실 그 이전회화 친부를 살해하는 것이 마찬가지다. 이전에 사용한 색채와는 전혀 달랐다 도무지 사용할 수 없는 금기시된 색채를 사용한 것이다. 당시 야수파는 괴물로 낙인 찍혔다. 그런 분위기가 있었기에 피카소의 <아비뇽의 처녀들(1907)>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 그림 역시 친부살해사건이다. 이전의 서양미술의 문법을 완벽하게 살해한 사건이다. 여기에 처녀들은 실은 창녀들이다. 예술의 정신은 기존의 사고를 파괴하는데서 새로운 시작이 열린다. 백남준은 이렇게 말했다 백남준을 보면 백남준을 죽여라고 했다. 파괴없이 창조없고 우상숭배의 습관이 예술가의 가장 큰 적수가 되는 것이다 예술은 늘 과학과 같이 간다. 입체파는 현대 물리학 발전과 관련이 있고 백남준 비디오는 첨단 전자물리학과 관련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