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뉴스 관련 본기사> omn.kr/1nq02
[윤형근(1989년-1999년) 회고전] PKM 갤러리(종로구 삼청로 7길 40 전화 02 734 9467) 에서는 2020년 4월 23일부터 6월 20일까지,한국 표준의 흐름을 선도하는 거목이자 업계의 작가로 우뚝 선 故 윤형근(1928-2007) 화백의 회고전을 연다. 2018년 국립 현대 미술관 서울관에서 대규모 회고전이 있었고 , 2019 년 베니스베에날레와 함께 전시되었다. <수정보완중> <관련 블로그> https://seulsong.tistory.com/974
윤형근은 다양한 해양빛과 다색을 포함하고 있다. 단일의 작위와 기교가 배제되었다. 회화를 고매 한 인격의 규모로 확장하다. 서투른 듯 맑고 고아함과 결을 작성하는 독자성을 보인다 그리고 대담한 형태로 진화되다 1980 년 말과 1990 년 마지막 말 사이에 작품의 질이 심화되다 작업은 고유성을 찾다. 1991 년 미니멀 아트 미니멀 아트의 대가 인 도널드 저드 만나다. 이번에 그의 1989-1999 년시기의 계획 세계를 선보인다
뉴욕, 마파 치나 티 재단, 차이나 티 재단, 마르파,로 이틀 링겐 코리아 서울 관 MMCA, 서울, 피렌체 포르투 니 미술관 팔라 초 포춘, 베니스 등 여러 가지 굴지의 박물관, 상파울루 비엔날레 1969, 1975, 밴쿠버 비엔날레 무대 국가관 전시관 1995, 광주 비엔날레 2000를 참가했다. , 도쿄 센트럴 미술관 도쿄 센트럴 미술관, 도쿄 등에서 열린 280여 회의 단체 회의 참여했습니다. 그의 작품은 국립 현대 미술관, 서울 시립 미술관 서울 시립 미술관, 서울, 삼성 미술관 리움 리움 삼성 미술관, 서울, 도쿄도 미술관 도쿄도 미술관, 도쿄, 홍콩 M + 미술관 M + 박물관, 홍콩, 마파 치나 티 시카고 아트 인스티튜트 시카고 아트 인스티튜트, 시카고, 런던 테이트 모던 테이트 모던, 런던, 포토 맥 글렌 스톤 미술관 글렌 스톤 박물관, 포토 맥 등 국내외 유수의 미술 기관
2019 년 베니스 베네치아 궁전 (Palazzo Fortuny) 전시는 현장에서 극찬을 받았다 윤형근은 자신의 독특한 명상 예술적 스타일을 확립하여 한정된 움 베르와 울트라 마린 팔레트가 자연스럽게 린넨, 생 캔버스, 종이에 스며들 수있게 했다. 그의 회화는 불필요한 인위성이 없다. 화화에서 서예의 고귀한 문학적 정신을 살렸다. 그는 자신의 작품이 조선 후기 추사 김정희 서예정신에 뿌리를두고 있다고 말했다. 윤의 성격은 추사의 서예 작업에서 연마한 것 못지 않는 우아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윤형근의 작품은 수묵화와 측면 두 기둥의 효과즐 잘 살였다 예술의 본질에 충실하려고 했다 도널드 쥬드 (Donald Judd) 1928-1994 (최소화 예술을 그 나름의 방식으로 실천하다 이에 대한 확신도 강했다. 전통적인 검정 잉크의 색상으로 직관적인 비율감각으로 구성했다
그의 작품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기관 컬렉션(소장) 윤형근은 도널드 저드 재단 (뉴욕), 차이나 티 재단 (마르파), 슈티 프트 퓌르 콘 크레 트 쿤스트 (로 이틀 링겐), 스트라스부르 근대 미술관 (스트라스부르), 팔라 초 포 튜니 (베니스), 근현대 미술관 (서울). Yun의 작품은 상파울루 비엔날레 (1969, 1975), 베니스 비엔날레 (1995), 광주 비엔날레 (2000), 테이트 갤러리 (리버풀) 및 도쿄 중앙 미술관 (도쿄)에서 한국관의 취임 전시회에 출품되었습니다. Yun의 작품은 테이트 모던 (런던), 시카고 아트 인스티튜트 (시카고), 글렌 스톤 박물관 (토픽), 차이나 티 재단 (마르파), M + 박물관 (홍콩), 도쿄예술 등 . 도쿄 박물관 <잘못된 내용 수정중>
미국 뉴욕 데이비드 즈워너 갤러리에서 열린 윤형근 개인전 전경. 뉴욕타임스 미술평론가 윌 하인리히는 데이비드 즈워너 개인전을 `뉴욕 아트 갤러리에서 지금 바로 봐야 할 전시`로 꼽았다.
한국 추상미술 거장 윤형근(1928~2007) 작품도 세계 현대미술 메카인 뉴욕을 점령했다. 올해 1월 17일부터 3월 7일까지 맨해튼 데이비드 즈워너 갤러리에서 펼치는 윤형근의 1980~90년대 작품이 특별한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뉴욕타임스 미술평론가 윌 하인리히가 `뉴욕 아트 갤러리에서 지금 바로 봐야 할 전시`로 꼽았을 정도다. 하인리히는 "갈색과 청색은 의심할 나위 없이 달콤하고 신비로운 흑색으로 결합한다"며 "이는 영적인 체험처럼 느껴지기도 한다"고 평했다.
이탈리아 원로 평론가이자 베니스 비엔날레 총감독을 역임한 프란시스코 보나미는 일간지 리퍼블리카를 통해 "전 지구상의 수백 개 전시가 만든 소음들 한가운데에서, 어떤 고요의 순간, 숨을 쉴 수 있는 안식처를 원한다면, 포르투니 미술관의 윤형근 전시에서 그것을 찾을 수 있다"고 호평했다.
추사 김정희 서예와 선비정신에 뿌리를 두고 서구 현대미술을 결합시킨 윤 화백은 지난해 이탈리아 베니스 포르투니 미술관 대규모 전시로 세계 미술계 중심에 올라섰다. 그의 팬으로 베니스 전시를 찾았던 방탄소년단 리더 RM(김남준)은 이번 뉴욕 개인전 역시 관람 인증샷을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려놓기도 했다. -매일경제
'최근전시행사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윤형근II]'극도의 단순미, 장엄한 숭고미' PKM에서 (0) | 2020.04.25 |
---|---|
[갤러리현대II] '개관50주년' 특별전 4.17-5.31 (0) | 2020.04.24 |
[갤러리현대I] 개관 50주년 특별전 4.17-5.31 (0) | 2020.04.21 |
[국현 서예II] 한국회화 원류, 현대추상화로 승화 (0) | 2020.04.15 |
[텅빈 충만전 III] 단색화의 원류, 달 항아리 (0) | 2020.04.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