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근전시행사소개

[윤형근] 뉴욕 '데이비드 즈워너', 3월 7일까지

뉴욕 데이비드 즈워너(David Zwirner) 윤형근 전시 2020년 1월 17일부터 2020년 3월 7일까지 Yun Hyong-keun 2nd Floor New York Dates January 17-March 7, 2020 <아래> Burnt Umber & Ultramarine, 1991(detail)

[1] 1980년대 후반과 1990년대의 작가의 작품 중심 [2] 윤형근은 1991 년 저드가 서울을 방문하는 동안 D.Judd를 만났으며 두 아티스트 상통하는 면이 있어 보인다 [3] 그는 미니멀리즘 명확한 친밀감을 보이다 뉴만(Barnet Newman)의 지퍼페인팅의 낮은 한계와 로스코(Mark Rothko) 캔버스의 균형감 확산을 상기시킨다 [4] 절제된 울트라 마린과 검게 그을린 움버(Umber)로 캔버스에 근원적 생명력이 넘치는 원시성을 살리고 코팅이 건조 전에 또다른 코팅을 겹친다

[5] 윤형근 (1928-2007)은 충북 미원리에서 태어나 1957 년 서울 홍익 대학교 미술 대학에서 BFA를 받았다. 갤러리 이후 Zwirner는 2016 년 관계가 시작되었다. [6] 그러나 자연은 당신이 보다시피 항상 꾸미지 않고 신선하며 아름답다 나는 자연을 사랑하지만 내 그림이 자연의 그런 아름다움을 잡아낸다는 것 그건 사실 불가능하다. 나는 자연을 그래도 그리지 않고 내 자신의 세계를 거기에 이입시키다  그냥 보이지 않게 그리고 싶다. [7] 낡고 친숙한 재료로 만들어진 캔버스 나의 예술의 전부다. 그걸 보면 난 항상 그 따뜻함과 친숙함을 느껴진다. 이 친화력은 천연 섬유의 단순성과 신선함에서 온다. 그 자체가 예술 작품이다”

Yun Hyong-keun (1928–2007) was born in Miwon-ri, Chungcheongbuk-do, Korea and received his BFA from the School of Fine Arts at Hongik University, Seoul, in 1957. This presentation marks the artist’s second solo exhibition with David Zwirner since the gallery began representing his work in New York, in 2016.

Yun has been the subject of solo exhibitions at prominent institutions worldwide, including the Total Museum of Contemporary Art, Seoul (1994); Stiftung für konkrete Kunst, Reutlingen, Germany (1997); Musée d’Art moderne et contemporain de Strasbourg, France (2002); and Art Sonje Museum, Gyeongju, Korea (2001). Other notable solo exhibitions have been held at Inkong Gallery, Seoul (1989); Locks Gallery, Philadelphia (1991); Galerie Humanité, Nagoya, Japan (1991–1992; which traveled to Galerie Humanité Tokyo; Gallery Suzukawa, Hiroshima, Japan; and Gallery Yamaguchi, Osaka, Japan); Jean Brolly Gallery, Paris (2002); Blum & Poe, New York; and PKM Gallery, Seoul (both 2015). In 2018, the National Museum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t in Seoul hosted a major solo exhibition of the artist’s work that traveled to the Palazzo Fortuny in Venice (from May 11 through November 24, 2019).

His work has been included in the São Paulo Biennial (1969 and 1975); the 46th Venice Biennale (1995); and the Gwangju Biennale (2000). Work by the artist is represented in permanent collections internationally, including the Art Institute of Chicago; Chinati Foundation, Marfa, Texas; Fukuoka Asian Art Museum, Fukuoka, Japan; Glenstone, Potomac, Maryland; Leeum, Samsung Museum of Art, Seoul; National Museum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t, Korea; Tokyo Metropolitan Art Museum; and Tate, UK. For all press inquiries, contact Julia Lukacher +1 212 727 2070 jlukacher@davidzwirner.com Natalie Schwich +1 212 727 2070 nschwich@davidzwirn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