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거중요전시행사

박진감과 진취성 넘치는 역동적 화필의 대가 이쾌대

[거장 이쾌대 해방의 대서사 An Epic of Liberation Lee Quede] 
[오마이뉴스관련기사] http://omn.kr/f2v2 덕수궁미술관에서 2015년 7월 22일부터 11월1일까지 

군상-해방고지(Many human figures-The space of liberation) 1948

덕수궁미술관 입구 

이쾌대 전시 기자간담회 작품설명회 Press Conference 

이쾌대 작가의 자화상 Self-portrait of the artist wearing a hanbok(Korea Traditional Clothes) 큐레이터 김예진 작가에 대한 정보와 지식이 박사급이다. 

이쾌대는 한국적 서양화를 추구하다 그가 월북한 이유는 정확하게 알 수 없다고 한다 다만 그는 분단이 이렇게 오래가지 않고 곧 통일이 될 거라고 생각했다는 설명이다. 

이쾌대 부부(The couple) 91.2*76cm 1930s 작품 


이쾌대의 대부분 작품은 아내에게 바치는 그림 모델도 다 아내이다 Most of his(Lee Que de) work is a tribute to his wife And his modele in painting is his wife/La plupart de son (Lee Que de) peinture est un hommage à sa femme et son modele dans la peinture est sa femme.

'군상-해방고지(Many human figures-The space of liberation)' 1948 

들라크루아의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을 연상시키기는 하지만 당시로는 여성의 가슴을 노출시키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은 아니었을 것이다 상당히 혁신적이고 진보적인 그림이다 그는 당시 일본제국미술학교에서 공부했기에 일본화풍에 또한 많이 영향을 받았을 것이다. 

To evoke Delacroix's Liberty Leading the People, but at that time is not so easy to work exposing women's breasts so it is quite innovative and progressive picture/Pour évoquer la Liberté de Delacroix guidant le peuple, mais que ce temps-la est pas si facile à travailler exposer les seins des femmes ainsi c'est tout à fait novateur et image progressive. 

이쾌대(Lee Que de 1913-1965) 소녀상 45.7*38.3cm 1940s What a beautiful girl 


회화에 있어서의 박진감과 진취성 등을 역동적인 화필로 잘 표현하다 서양화풍에서 완전히 벗어나지는 못했지만 당시로는 상당히 앞서가는 모습을 보이다 

The advancement of the initiative(enterprise) in the painting is well represented in dynamic paintbrush This painting did not completely depart from the Western painting style. At any rate he was looking for a visionary eyes and significantly ahead of its time.

L'avancement de l'initiative (entreprise) dans la peinture est bien représenté dans pinceau dynamique Cette peinture n'a pas complètement écarter du style de la peinture occidentale. En tout cas, il a été à la recherche d'un regard visionnaire et nettement en avance sur son temps.

군상-해방고지(Many human figures-The space of liberation) 부분화 

인간사슬 형태를 통해 인류애 인간연대감 등을 표현했다고 할까 고통스러운 인간군상의 모습은 무슨 메시지인가 This work(Many human figures-The space of liberation) looks like to draw a love for humanity as a form of human chain So I felt human solidarity.

Ce travail (Beaucoup de mondes-L'espace de libération) ressemble à dessiner un amour pour l'humanité comme une forme de chaîne humaine Donc, je me suis senti la solidarité huma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