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성과 창조성으로 시대를 앞서간 화가 조지아 오키프(1920-1922) <수정중>
-조지아 오키프, 미국 모던 회화의 선구자
알프레드 스티글리츠, 조지아 오 키프 년경 젤라틴 실버 프린트, 4 1/2 x 3 1/2인치 조지아 오키프 박물관 © Georgia O'Keeffe Foundation
오키프 꽃 연작 오키프의 꽃 그림을 올덴버그의 영향인지 어마어마하게 크게 그리다. 그녀의 대담한 구조는 이전의 작품에서 볼 수 없는 것이다. 색체도 다양하게 사용했다. 꽃의 유기적인 형상으로 인해 인간의 몸에 비유되기도 한다. 이런 해석 때문에 성적으로 자유분방한 여자 등 오해를 사기도 했다. 그런 이유 중 하나가 1921년 뉴욕의 앤더슨 갤러리에서 오키프의 과감한 누드사진을 선보였기 때문이다 © Georgia O'Keeffe Foundation
오키프 '붉은 붓꽃(Black Iris) 1926년
[작가소개] 조지아 오키프(1887-1986 99세로 사망) 미국 위스콘신 출생. 어린시절부터 미술에 관심이 많았으며, 열살 즈음에 이미 화가가 되기를 결심하고, 수채화 등 그림공부를 시작하다. 재정적인 이유로 학업을 그만둔 1908년부터 몇 년간 미술을 잠시 그만둔 것을 제외하면 전 생애 그림을 그렸다고 할 수 있다.
그녀의 삶과 예술에 있어서 알프레드 스티글리츠(Alfred Stiglitz 1864-1946 오키프와 18년 나이차)는 절대로 뺄 수 없는 인물이다. 그는 미국의 유명한 사진가이자 291갤러리 운영자였다. 당시 미국 아방가르드 미술계에서 상당히 영향력 있는 인물로 오키프는 그의 덕을 보았지만 그의 그늘 때문에 홀로 서는데 오히려 더 많은 시간이 걸렸다 © Georgia O'Keeffe Foundation
알프레드 스티글르츠 '오키프의 초상: 손과 포도' 1921년 팔라듐 사진 [저작권 copy] 미국국립미술관 1994
미국 사진사에서 아주 중요한 사진 작가 중 한 사람인 스티글리츠는 오키프의 손에 반하다 그녀의 손을 많이 찍다. 오키프는 위스콘신 의 농가에서 태어났다. 그녀의 아버지는 아일랜드계, 그녀의 어머니는 헝가리에서 이민하다. 7 남매의 둘째 아이이자 장녀였다. © Georgia O'Keeffe Foundation
동양 미술에 영향을 받은 '아더 도우(Arthur Wesley Dow)'의 혁신적인 철학과 예술을 접해 번지는 수채화를 그리다. 이때 그의 작품이 291갤러리 보내졌는데 후에 남편이 되는 '스티글리츠'의 감탄을 사 그녀를 지원해주다 마침내 연인 관계로 발전하다.
오키프 '밝은 붓꽃(Light Iris) 1926년
오키프는 2010년 뉴욕 휘트니미술관에서 그녀의 추상화가 전시되고 미국 미술사에서 작품의 중요성이 입증되다. 서서히 추상적인 경향을 보인다 © Georgia O'Keeffe Foundation
오키프 '레이디에이터 빌당과 뉴욕의 밤(Radiator Buildong: Night New York)' 1927년
오키프는 문명과 자연을 동시에 잘 그렸다.
오키프 I '파란색과 녹색의 음악(Blue and Green Music)' 1919년
나의 오두막과 조지 호수 My Shanty Lake George 1922년
자두
Plums 1920
또한 그녀는 디테일한 구상화과 함께 우아한 추상화도 동시에 잘 그렸다
오키프는 스티글리츠와 마침내 결혼 1925년 당시 뉴욕 최고급 주거지였던 세라톤호텔 30층 아파트로 이사하다. 이때 오키프 가장 행복한 4년(1924-28)이다.
알프레드 스티글르츠 '조지아 오키프' 1918년
1927년 스티그리츠의 알선으로 미술관 전시 등 생애 최고의 행복한 시간을 보내다 그리고 2번째 사진을 자연글 추상화한 작품으로 1919년 작품 <파란색과 녹색의 음악> 오키프의 이 작품은 291갤러리에서 소개되어 호평을 받다
알프리드 스티글리츠가 찍은 조지아 오키프의 모습 1918
그리고**정밀주의(Precisionism) 화가들과 많은 교류를 가졌다. <마천루 연작>을 시작하다.
*정밀주의: 1915년부터 1930년대까지 활동한 미국인 화가 그룹. 주로 맨해턴 풍경, 공장과 굴뚝, 마천루와 교량건물과 기계 등 대부분 미국의 산업과 건축에서 모티프를 차용한 산업적인 풍경을 그렸다. 추상적인 성향이 보이다. 기하학적인 형태의 구성에 관심이 높았다.
쉴러(Charles Sheeler 1883-1965) 데무스(Charles Demuth 1883-1935) 등이 대표적 작가이다 © Georgia O'Keeffe Foundation
조지아 오키프 미국 모던 회화의 선구자 초기에는 사실주의 성향을 보이다: 1900년도 초기 Chicago Institute와 뉴욕 Art Students League 에서 공부하다.
수채화
어린 시절 미술상을 수장 어린 시절 공부한 수채화의 대한 영향으로 그녀의 작품에 수채화가 많다. 그 이후에는 재정적인 이유로 잠시 미술 공부를 중단하다. 1912년 버지니아대학에서 다시 미술 공부를 시작하다.
버지니아 대학시절의 오키프 1913년
알프레드 스티글르츠 '소와 머리뻐와 오키프' 1931년
[동물보다 동물뼈가 더 아름답다. -오키프] 오키프 <동물 해골 연작. 대담한 구조로 초현실주의적 화풍을 보이다. 동물의 유골과 사막의 풍경을 주제로 한 그림들로 유명하다.
오키프 '소와 머리뻐와 캘리코 장미' 1932년
1929년 처음 멕시코 여행했을 때 오키프는 광활한 풍경 속에 물과 바람을 닮은 발견하고 매료되어 그것을 수집했다. 이것이 이내 사막의 아름다움을 대변하는 상징물이 되어 그녀의 작품 여러 곳에서 등장하게 된다>
1929년부터 뉴욕과 뉴멕시코를 오가면서 작업하던 오키프는 점차 뉴멕시코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게 된다. 풍경화를 그리면서 사막 여기저기를 혼자 여행하고, 사색하면서 이 지역에서 쉽게 발견되는 돌, 동물 해골이나 뼈를 주제로 초현실주의적인 성향의 풍경정물화를 발표해 미술계에서 큰 호평을 받았다.
차마강을 카메라에 담고 있는 오키프 1961년
이 당시 남편이 새로운 연인에 빠져 있었기 때문에 우울증에 빠져 있었을 때 역으로 그 사막기를 극복하면서 전혀 새로운 화풍을 창조하는 계기가 된다. 뉴 멕시코(산타페 Santa Fe)에 산에 많은데 우리나라 계롱산처럼 신령한 기운이 넘친다. 남편이 사망한 1949년부터 뉴 멕시코로 영구적으로 이주했다.© Georgia O'Keeffe Foundation
하와이 시리즈
<1939년도에 조지아 오키프가 하와이 파인애플 회사의 커미션을 받고 하와이에 머물며 그녀의 유명한 하와이 시리즈를 남겼다> "세상이 내게 준 것에 대해 내가 세상에 돌려줄 수 있는 것이 있다면 바로 나의 이 하와이 그림이다. 내가 화가로서 그것에 답하는 선물이다" - 조지아 오키프
인류사에서 오키프처럼 자신의 삶에 자부심을 가지고 산 여성작가도 드문 것 같다 여성들이 가장 부끄러워 하는 가리고 싶어하는 것을 주제로 가장 자신만만하게 표현할 수 있는 용기는 과연 어디에서 나온 것인가 정말 대단하다 자신을 진정으로 사랑한 작가가 아니면 불가능한 일이다 그녀는 Living Modern이다.
진정성과 창조성으로 시대를 앞서간 화가 조지아 오키프
<모든 여성은 나이 먹을수록 더 아름다워진다> 생존에 대규모 회고전에 4번을 열었다. 말기 오키프는 거의 시력을 상실하다. 그래서 유화를 그릴 수 없게 되었지만 여전히 목탄화, 수채화에는 전념하다.
그때 그녀는 한 청년(존 해밀턴)의 도움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 그녀는 80이 넘어서 이 20대 청년과 연애를 하기 시작했다.그래서 후에 그녀의 모든 저작권을 그 청년에게 넘겨주다. 1976년 <자서전>을 발간하는데 이 작업에도 이 청년의 도움을 받다. 이 책은 베스트 셀러가 되다. © Georgia O'Keeffe Foundation
2016.07. 런던 테이트 모던 조지아 오키프 전시장 모습
[관련사이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2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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