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 '우리가 인디언으로 알던 사람들' 연계 어린이·가족 프로 - 북미 원주민을 더욱 쉽고 재미있게 만나는 방법!
국립중앙박물관(관장 윤성용)이 개최한 특별전 <우리가 인디언으로 알던 사람들>은 북미 원주민들의 삶을 통해서 다양한 문화를 바라보는 관점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전시이다. 세상 모든 존재와의 관계 및 연결을 중요하게 다루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다양성, 형평성, 포용성, 접근성(DEIA)에 대한 교육이 가능하다.
이러한 교육적 가치를 배울 수 있도록 이번 전시에서는 어린이에게 성인과 ‘함께’크게 세 가지의 방법으로 전시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정보 무늬(QR코드)를 활용한 북미 원주민 축제마을 체험 콘텐츠, 북미 원주민의 보금자리를 느낄 수 있는 촉각 체험전시물, 그리고 북미 원주민의 삶을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듣는 특별강연이 그것이다.
“자연의 변화를 아는 것은 북미 원주민의 삶에 매우 중요하지요. 달력에도 계절의 변화를 담아 자연과의 관계를 알아차릴 수 있어요. 산딸기 익어가는 달은 언제일까요?”
첫째, 정보 무늬(QR코드)를 활용한 북미 원주민 축제마을 체험 콘텐츠를 통해 전시물 감상과 창의적 표현활동을 즐길 수 있다. 우선 전시와 전시품의 이해를 돕기 위해 설치된 설명패널 옆에는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쉬운 설명글과 질문이 (위 문장처럼) 제시되어 있다.
어린이 설명글 옆에 있는 정보 무늬(QR코드)를 인식하면 전시품과 관련된 질문이 주어진다. 전시품을 감상해야 해당 질문을 풀어낼 수 있고, 질문을 해결할 때마다 원주민 꾸미기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내가 얻은 아이템으로 나의 외모를 꾸미고 나를 표현하고 이름도 독창적으로 지어주면 북미 인디언 축제에 참여할 수 있다. 축제에 참여한 나의 모습은 전시실 내에 설치된 영상 속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모바일로 참여한 어린이도 내가 꾸민 북미 원주민 모습을 영상 속에서 찾아 사진으로 찍어 간직할 수 있다. 참고로 모바일 활동지 체험을 놓친 어린이를 위해 전시 1부 마지막 영역에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여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상호작용형 체험 활동은 전시를 감상하면서 전시품에 어린이의 시선이 머무를 수 있도록 안내하고, 질문을 통해 전시품을 자세히 관찰하고 생각을 확장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주 대상을 어린이로 생각하고 준비하였지만 어린이뿐 아니라 함께 온 부모님, 대학생, 노인 등 모든 관람객이 놀이하듯 재밌게 전시를 즐기고 있어서 인기 만점이다.
“이거 정말 만져도 되는 거야? 우와~ 이런 느낌이구나!”
둘째, 북미 원주민의 보금자리를 느낄 수 있는 촉각 체험전시물이 설치되었다. 이 촉각 체험전시물 주변에서는 (위 문장처럼) 어린이들이 신나하는 목소리가 계속 들린다. 커다란 티피, 그림 속에 있는 어도비, 패널에 설명된 이글루 등 북미 원주민의 보금자리를 실제 형태와 재질을 최대한 살려 모형으로 제작하였다. 어린이들은 북미 원주민의 보금자리를 촉각으로 느끼면서 북미 원주민이 살던 지역과 환경, 그들의 삶을 이해할 수 있다. 관람객들이 진품인줄 알고 만지기를 주저할 만큼 재질과 형태를 최대한 살려 만든 촉감 체험전시물을 통해 전시 감상의 새로운 재미를 경험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아는 만큼 보인다! 북미 원주민의 어린이는 어떤 삶을 살았을까?”
셋째, 전시를 더욱 깊이 있게 만날 수 있는 어린이를 위한 특별강연‘북미 원주민의 어린이는 어떤 삶을 살았을까?’를 마련한다. 강연자인 역사학자 김봉중 교수(전남대학교 사학과)는 북미 원주민의 삶을 어린이 눈높이에서 설명해주실 예정이다. 이 프로그램은 7월 20일(토)과 7월 27일(토)에 2회차 진행되며 초등학교 4~6학년(11~13세)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 200명이(회차별) 참여할 수 있다.
[신청접수] 7.2.(화)~7.16.(화)까지 선착순 접수로 진행되며 자세한 신청방법은 국립중앙박물관 교육플랫폼 ‘모두’(https://modu.museum.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시품을 적극 활용하여 전시와 교육이 융합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으로 북미 원주민의 삶과 문화를 이해하고 문화감수성을 향상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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