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근전시행사소개

[호암미술관] 용인(삼성재단), '불교 속 페미니즘' 06월 16일까지

불교, 가장 더러운 흙탕물 속에 자라면서도 때 묻지 않은 채 아름답고 향기로우며 깨끗하게 피어나는 연꽃, 가장 더러운 곳에서 가장 청렴한 꽃이 핀다. 진실은 언제나 역설 속에 있다. 고통의 삶에서 구원의 꽃을 피우다 '苦集滅道(고통의 축적이 오히려 구원의 길[道]이 된다)' < 사진제공: 호암미술관 >

불교 안에서 자신을 찾았던 여성들의 이야기 <진흙에 물들지 않는 연꽃처럼>

삼성문화재단(이사장 김황식)이 운영하는 호암미술관은 동아시아 불교미술을 조망하는 대규모 기획전 진흙에 물들지 않는 연꽃처럼 3 27() 부터 6 16()까지 개최한다.

호암미술관

2023년 대대적인 리노베이션 이후 재개관한 호암미술관의 첫 고미술 기획전인 진흙에 물들지 않는 연꽃처럼은 한국, 중국, 일본 3국의 불교미술에 담긴 여성들의 번뇌와 염원, 공헌을 세계 최초로 본격 조망하는 전시이다.

석가출가도 조선 15세기 쾰른 동아시아미술관 세계 최초 동시전시
시왕도 조선 19세기 리움미술관
금동 관음보살 입상 백제 7세기
여의륜관음보살도 12세기 보스턴미술관
어람관음보살도 중국 13세기말-14세기 보스턴 미술관

동아시아 불교미술을 ‘여성’이란 관점에서 본격 조망한 세계 최초 전시 - 한국, 중국, 일본 불교미술에 담긴 ‘여성’의 번뇌와 염원, 공헌을 조명 - 전통미술을 동시대적 시각으로 새롭게 바라보고, 한국의 전통문화를 ‘동아시아’라는 보다 큰 틀에서 이해하려는 시도 //  세계 각지에 소재한 불교미술 걸작품 92건을 한 자리에서 만나는 귀한 기회 //- 전 세계 27개 컬렉션(한국 9, 미국 4, 유럽 3, 일본 11)에서 출품 - 국내에 처음 소개되는 한, 중, 일 불교미술 걸작품 대거 전시 * 국내 일반 최초 공개 9건, 한국 최초 전시 47건(해외 소재), 불전도 2점 세계 최초로 동시 전시 □ 대자연 속에서 전통과 현대미술을 즐길 수 있도록 관람객 편의성 제고 - 전통정원 『희원』, 가실벚꽃길, 장 미셸 오토니엘의 〈황금 연꽃〉, 루이스 부르주아의 〈마망〉 등 대자연 속에서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공간 - 리움~호암 무료 셔틀버스(화~금, 일 2회), 주차장 신설, 테마 카페 등

금동 십일면 천수관음보살 좌상 고려 14세기 81X65cm 국립중앙박물관

<중생의 고통이 너무 심해 관음보살 내밀어야 하는 손이 천개가 있어도 모자란다> 삼성문화재단(이사장 김황식)이 운영하는 호암미술관은 동아시아 불교미술을 조망하는 대규모 기획전 진흙에 물들지 않는 연꽃처럼327() 부터 616()까지 개최한다 /위 금동 십일면 천수관음보살 좌상 고려 14세기 81X65cm 국립중앙박물관 Eleven-headed and thousand-armed *Avalokiteshvara // *Avalokiteshvara is the earthly manifestation of the self-born eternal Buddha Amitabha, whose figure is represented in his headdress, and he guards the world in the interval between the departure of the historical Buddha, Gautama, and the appearance of the future buddha, Maitreya.

변재청도 일본 14세기 영국박물관

전시 제목인 진흙에 물들지 않는 연꽃처럼’ (Unsullied, Like a Lotus in Mud) 숫타니파타(석가모니부처의 말씀을 모아 놓은 최초의 불교 경전)에서 인용한 문구로, 불교를 신앙하고 불교미술을 후원하고 제작했던 여성들을 진흙에서 피되 진흙에 물들지 않는 청정한 연꽃에 비유했다.

기원후 1세기경 부처의 가르침이 동아시아로 전해진 이래 여성은 불교를 지탱한 옹호자이자 불교미술의 후원자와 제작자로서 기여해왔다. 불교 안에서 여성은 어떤 존재였고, 여성은 불교에서 무엇을 보았길래 이처럼 열렬히 귀의했던 것일까.

당시의 여성들은 불교를 통해 소원을 세우고 이뤄가는 성취감과 이로 인해 쌓은 공덕을 타인에게 돌리는 고귀한 기쁨을 알아 갔다. 이 전시를 통해 진흙 에서 피어난 청정한 연꽃처럼 사회와 제도의 제약에서 벗어나 자기로서 살고자 했던 여성들을 찾아보고자 한다.

은제 아미타여래삼존 좌상 고려 14세기 리움미술관

이를 위해 전세계 27개 컬렉션에서 모은 불화, 불상, 사경과 나전경함, 자수, 도자기 등 다양한 장르의 귀중한 불교미술 걸작품 92(한국미술 48, 중국미술 19, 일본미술 25)을 한 자리에 모았다.

출품작 중 한국에서는 리움미술관을 비롯해 이건희 회장 기증품’ 9건을 포함한 국립중앙박물관, 불교중앙박물관 등 9개의 소장처에서 국보 1, 보물 10, 시지정문화재 1건 등 40건을 선보인다.

인로보살도 10세기 영국박물관

해외에서는 메트로폴리탄미술관과 보스턴미술관 등 미국의 4개 기관, 영국박물관 등 유럽의 3개 기관, 도쿄국립박물관 등 일본의 11개 소장처에서 대여한 일본 중요문화재 1, 중요미술품 1, 현지정문화재 1건 등 52건을 전시한다.

전시 작품 중에 금동 관음보살 입상, 감지금니 묘법연화경 권1-7, 아미타여래삼존도, 수월관음보살도9건을 국내에서 일반에 처음으로 공개한다.

또한 해외에 흩어져 있던 조선 15세기 불전도(석가모니 일생의 주요 장면을 그린 그림) 세트의 일부인 석가탄생도(일본 혼가쿠지)석가출가도(독일 쾰른동아시아미술관)를 세계 최초로 한 자리에서 전시한다. 아울러 석가여래삼존도(미국 메트로폴리탄미술관) 47건의 작품을 한국에서 처음 전시한다.

자수 가사 중국 15세기 클리블랜미술관


<전시개요> 1부 “다시 나타나는 여성
[1
] 불교미술 속에 재현된 여성상을 인간, 보살, 여신으로 나누어 살펴봄으로써 지난 시대와 사회가 여성을 바라본 시선을 이야기한다.


진흙에 물들지 않는 연꽃처럼전시 전경 (1), 사진제공: 호암미술관
[1섹션]
여성의 몸: 모성母性과 부정不淨
조선 전기와 후기를 대표하는 불전도와 중국 원대의 백묘화, 고려시대의 변상판화와 일본 에도시대의 회화에 이르기까지 동아시아 불화의 향연을 통해 불교미술 속에 시각화된 여성의 유형과 의미에 대해 살펴 본다.


진흙에 물들지 않는 연꽃처럼전시 전경 (1), 사진제공: 호암미술관
[2섹션]
관음: 변신變身과 변성變性
본래는 남성이되 모든 중생의 어머니가 되어 달라는 뭇사람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았던 대자대비하고 자유자재한 관음보살의 응신들이 눈 앞에 동시에 현현한 듯한 특별한 공간을 만날 수 있다.



진흙에 물들지 않는 연꽃처럼전시 전경 (1), 사진제공: 호암미술관
[3섹션]
여신들의 세계: 추앙과 길들임 사이
고려시대 왕실과 민간에서 활발히 신봉했던 마리지천과 일본과 중국의 불화 속 부처의 감화를 받아 선신(善神)으로 거듭난 귀녀(鬼女) 이야기를 통해 여성을 교화시키고 길들여야만 하는 존재로 바라본 과거의 시선을 살펴 본다.

2여성의 행원行願
[2부] 찬란한 불교미술품 너머 후원자와 제작자로서 여성을 발굴하여 사회와 제도의 제약에서 벗어나 자기로서 살고자 했던 여성들을 만나 본.


진흙에 물들지 않는 연꽃처럼전시 전경 (2), 사진제공: 호암미술관
[1섹션]
간절히 바라옵건대: 성불成佛과 왕생往生
사경과 복장 발원문이 펼쳐진 공간에서 고려 여성들이 공덕을 쌓은 마음을 돌아 보고, 아미타여래, 극락정토와 관련된 불화와 불상을 통해 여성들이 꿈꾸었던 이상적인 내세를 조망한다.


진흙에 물들지 않는 연꽃처럼전시 전경 (2), 사진제공: 호암미술관
[2섹션]
암탉이 울 때: 유교사회의 불교여성
유교적 가치관이 지배했던 조선시대의 왕실 여성들이 발원한 불상과 불화을 통해 불교도이자 여성으로서 살아가는 일의 의미를 헤아린다.


진흙에 물들지 않는 연꽃처럼전시 전경 (2), 사진제공: 호암미술관
[3섹션]
여공女工: 바늘과 실의 공덕
지금까지 간과되었던 자수와 복식을 여성의 일이자 예술이란 관점에서 새롭게 살펴본다.



전시를 담당한 이승혜 큐레이터는 시대와 지역, 장르의 구분을 벗어나 여성의 염원과 공헌이란 관점에서 불교미술을 조명하는 새로운 접근을 통해 전통미술 속에서 동시대적 의미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전시 연계 프로그램

전시와 연계하여 불교미술에 대한 연구 현황을 공유하고, 전시 이해를 돕는 프로그램이 리움미술관과 호암미술관에서 열릴 예정이다.

먼저 국내외 불화 연구자가 참여하는 국제 학술 포럼 불화 속 여성, 불화 너머 여성 4/18() 리움미술관 강당에서 개최한다.

고려와 조선시대 불교조각과 불교사 전문가가 일반인들의 이해를 돕는 강연 시리즈 5/9(), 5/23(), 6/6() 3회에 걸쳐 호암미술관 워크숍룸에서 진행한다.

큐레이터 토크 전시를 기획한 이승혜 큐레이터가 전시 기획 전반에 대해 이야기하고 관람객과 소통하는 시간으로, 3/28()4/4()에 리움미술관 강당과 호암미술관 워크숍룸에서 각각 열린다.

또한 전시 대표작을 함께 깊이 들여다 보며 작품에 숨겨진 이야기를 나누어 보는 몰입감상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1) 간절히 바라옵건대, 2) 여성은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가, 3) 여성의 모습을 한 관음들을 주제로 총 11회 진행한다.

어린이 프로그램으로는 어린이 전문강사와 협업하여 고려불화의 문양을 통해 고려불화의 아름다움과 특징을 이해해 보는 시간을 5월과 6, 5회 가진다.

전시 기간 중 무료 오디오 가이드(큐피커) 매일 오후 2, 4시에 전시 설명 도슨트(50)를 운영한다.

대자연과 함께 전통과 현대미술을 즐길 수 있는 호암미술관

리움미술관과 호암미술관은 하나의 미술관, 두 개의 장소컨셉으로, 호암미술관에서는 ‘23년 김환기 회고전, ‘24년 하반기 니콜라스 파티개인전 등 고미술과 국내외 현대미술을 아우르는 대규모 기획전을 개최하여, 수도권의 주요 미술 공간으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한국 정원문화의 진수를 재현한 전통정원 희원, 미술관 앞 호수 주변에 펼쳐진 용인 최고의 벚꽃 군락지인 가실벚꽃길’, 희원 연못의 관음정 (觀音亭)과 어우러진 장 미셸 오토니엘의 유리 구슬 작품 황금 연꽃, 미술관 진입로 부근의 루이스 부르주아의 마망등 대자연의 유려한 풍광 속에서 문화와 예술을 즐길 수 있다.

전시기간 중 화~, 매일 2회 홈페이지 사전예약을 통해 리움~호암 미술관 사이의 무료 셔틀버스를 운영한다. 또한 500여대 규모(버스 10)의 주차장을 신설하여 관람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호암미술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궁중숭불도 조선 16세기 이건희 회장 기증

아울러 호암미술관 프로젝트룸1946년부터 3대를 이어 온 서울 최고 (最古) 빵집 '태극당과의 협업으로 전시 기간 중 카페 공간으로 변신하여, 전시와 연계한 테마 메뉴를 즐길 수 있다.

< 호암미술관 관람안내 관람예약 : 호암미술관 홈페이지 (www.hoammuseum.org) (관람 2주전부터 온라인 예약전시는 사전예약 후 관람가능하며 현장발권도 가능  , 전시장 혼잡 시 현장발권은 대기 시간 발생 가능 관람요금 : 14,000원  50% 할인(7,000 청년(19~24) 및 대학(), 청소년(7~18 시니어(65세 이상 무료입장  미취학 아동(~6), 장애인 및 보호자 1 국가유공자 본인, 문화누리카드 소지자 현역 군, , 소방관 본인 관람시간 : 10:00~18:00 (매표마감 17:00) 휴관 : 매주 월요일, 11, 설날(음력) 및 추석 당일 위 치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포곡읍 에버랜드로 562번길 38  리움~호암미술관 무료 셔틀버스  (~금요일, 2, 홈페이지 사전 예약주 차 비 : 30분당 15백원, 일최대 15천원 문 의 : 031-320-1801~2 / www.hoammuseum.org

□ 전시주용작품 설명 □ 

1부 다시 나타나는 여성:  1부는 불교미술 속에 재현된 여성상을 인간, 보살, 여신으로 나누어 살펴봄으로써 지난 시대와 사회가 여성을 바라본 시선을 이야기한다.

[11섹션] 여성의 몸: 모성母性과 부정不淨

조선 전기와 후기를 대표하는 불전도와 중국 원대의 백묘화, 고려시대의 변상판화와 일본 에도시대의 회화에 이르기까지 동아시아 불화의 향연 통해 동아시아 불교미술 속에 시각화된 여성의 유형과 의미에 대해 살펴 본다.

동아시아 불화 속에서 여성은 양가적인 모습으로 등장한다. 가장 빈번하게 재현된 유형은 어머니로, 석가모니의 어머니인 마야부인이 권위있는 모습으로 표현된 석가탄생도, 석가모니의 부인인 구이(俱夷)가 등장하는 석가출가도, 석가모니의 이모이자 양모로 최초의 여성 출가자가 된 대애도(大愛道)를 그린 이모육불도 등에서 그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한편 젊고 아름다운 여성의 몸은 집착과 정념의 근원으로 간주되어 부정한 대상으로 그려졌다. 사람의 시신이 변해가는 아홉 단계를 보면서 수행하는 구상관(九相觀)에서 유래한 일본 무로마치시대의 구상시회권은 이러한 시선을 잘 보여준다.

옷을 입지 않은 여성의 인체는 근대 이전의 동아시아에서 거의 나타나지 않지만, 구마노관심십계만다라 물에 빠지거나 화염에 휩싸여 고통스러워 하는 여성들처럼 옷을 입을 권리조차 박탈당한 죄인일 때, 불설대보부모은중경의 아이에게 젖을 먹이고 있는 어머니일 때, 여성은 벗은 몸으로 묘사되었다.


이모육불도, 왕진붕
중국, , 14세기 전반, 보스턴미술관 *한국 첫 전시



구상시회권
일본 무로마치시대, 1501,
규슈국립박물관 (3/27~5/5 전시)
*한국 첫 전시



석가탄생도
조선, 15세기, 혼가쿠지
(3/27~5/5 전시)
*세계 최초 동시전시(1)


석가출가도
조선, 15세기,
쾰른동아시아미술관
*세계 최초 동시전시(1)


구마노관심십계만다라
일본 에도시대, 17~18세기
일본민예관 (5/7~6/16 전시)
*한국 첫 전시
불설대보부모은중경
고려, 1378, 보물
국립중앙박물관 이건희 회장 기증 (5/7~6/16 전시)

[12섹션] 관음: 변신變身과 변성變性

본래는 남성이되 모든 중생의 어머니가 되어 달라는 뭇사람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았던 대자대비하고 자유자재한 관음보살의 응신들이 눈 앞에 동시에 현현한 듯한 특별한 공간을 만날 수 있다

관음보살은 고려시대의 천수천안관음보살도가 보여 주듯이, 자비의 마음으로 늘 중생을 굽어 살피고 이들을 구제하기 위해 자신의 몸을 여러 모습으로 바꾸어 세상에 나타난다고 믿어졌다. 동아시아의 관음보살은 백제 금동 관음보살 입상에서 볼 수 있듯이, 고대에는 인도와 마찬가지로 본래의 성별대로 젊은 청년의 형상으로 묘사되었다.

그러나 자비를 모성적 가치로 인식한 중국 사회에서는 10세기 이후 점차 무릎에 아이를 안고 있는 송자관음보살도, 머리카락을 두건으로 가린 백자 관음보살 입상과 같이 여성형으로도 널리 재현되었다.

화엄경』 「입법계품에 나오는 선재동자가 보타락가산에 머무르고 있는 관음보살을 만나뵙는 장면을 그린 수월관음보살도는 고려시대 이래 널리 유행했다. 고려 후기와 조선 전기의 수월관음보살도 속 관음보살은 아름다운 문양의 반투명한 베일로 머리를 가린 채 자애롭게 선재동자를 바라보는 어머니와 같은 모습을 하고 있다.

천수천안관음보살도
고려, 14세기, 보물
국립중앙박물관
이건희 회장 기증
(3/27~5/5 전시)
금동 관음보살 입상
백제, 7세기 중반,
개인 소장
*일반 첫 공개
송자관음보살도
중국, , 16세기 후반,
메트로폴리탄미술관
*한국 첫 전시
백자 백의관음보살 입상
중국, 명 혹은 청, 17~18세기
국립중앙박물관
이건희 회장 기증
*일반 첫 공개
수월관음보살도
고려, 14세기, 보물
개인 소장
(5/7~6/16 전시)

[13섹션] 여신들의 세계: 추앙과 길들임 사이

부처와 그 가르침을 지키는 수호신들은 남신 혹은 여신으로서의 뚜렷한 정체성을 지니고 있다. 불교의 여신들은 교단과 사회가 여성을 어떻게 바라보았는지를 드러내는 동시에 여성들이 스스로를 동일시할 수 있는 동성의 존재였다.

고려시대 왕실과 민간에서 활발히 신봉했던 승리의 여신이자 만복을 준다는 마리지천을 표현한 은제 마리지천 좌상은 한국불교 속 여신 신앙의 일면을 보여준다.

중국과 일본의 불교미술에서는 부처의 감화를 받아 선신(善神)으로 거듭난 귀녀(鬼女)의 이야기를 어렵지 않게 찾아 볼 수 있다. 중국에서는 아이를 잡아먹은 귀녀에서 불교를 수호하는 모성(母性)의 여신으로 변모한 귀자모(鬼子母)의 이야기가 인기를 끌어 명대 혹은 청대의 게발도등 회화 뿐 아니라 연극에서도 독립적인 주제로 발전한다.

일본에서는 석가여래오존십나찰녀도에서 볼 수 있듯, 여성들의 문화적 역량이 꽃핀 헤이안시대 이후부터 귀녀인 나찰녀가 귀부인의 모습으로 그려졌다. 하지만 이러한 귀녀의 이야기는 여성을 교화시키고 길들여야만 하는 존재로 바라본 과거의 차별적 시선을 드러내기도 한다.







은제 마리지천 좌상
고려, 10~14세기
국립중앙박물관
게발도
중국, 명 혹은 청, 17~18세기
메트로폴리탄미술관
*한국 첫 전시
석가여래오존십나찰녀도
일본, 가마쿠라시대, 14세기
나라국립박물관
(5/7~6/16 전시)
*한국 첫 전시

2부 여성의 행원行願

2부에서는 찬란한 불교미술품 너머 후원자와 제작자로서 여성을 발굴하여 사회와 제도의 제약에서 벗어나 자기로서 살고자 했던 여성들을 만나본. 저고리 안에 쓴 발원문, 사경의 말미에 금물로 적은 기록, 불화의 붉은색 화기란에 빼곡히 적힌 여성들의 이름과 바람들에 주목한다.

[21섹션] 간절히 바라옵건대: 성불成佛과 왕생往生

사경과 복장 발원문이 펼쳐진 공간에서 고려 여성들이 공덕을 쌓은 마음을 돌아보고, 아미타여래, 극락정토와 관련된 불화와 불상을 통해 여성들이 꿈꾸었던 이상적인 내세를 조망한다.

중세 동아시아 여성들은 여성의 몸으로는 성불할 수 없다는 교리에도 불구하고, 법화경에 나오는 여덟 살 난 용왕의 딸처럼 모든 제약을 뛰어넘어 부처가 되기를 꿈꾸었다.

당대 최고 권력자의 아내 혹은 어머니였을 진한국대부인 김씨(辰韓國大夫人 金氏)1345년 조성한 감지금니 묘법연화경 권1-7이나 장곡사 금동약사여래좌상 복장 발원문은 이 같은 차별적 시선을 내면화한 고려시대 여성들의 자기 인식과 이를 넘어선 성불에의 염원을 동시에 드러낸다. 반면 중국 원대 회화인 유마불이도에서는 남녀를 비롯한 모든 분별을 뛰어넘는 불이(不二)’의 지혜를 읽을 수 있다.

시대와 지역을 막론하고 여성 신자들의 가장 보편적인 염원은 내세의 극락왕생이었다. 중국 10세기 인로보살도에서 보이는 이 같은 염원은 아미타여래와 보살들이 임종의 순간 서방에서 내려와 망자를 맞이해가는 모습을 그린 불화의 발전으로 이어졌다.

고려의 아미타여래삼존도는 관음보살과 지장보살이 아미타여래를 보좌하는 한국 불교 특유의 해석을 보여 주며, 함께 전시된 일본 16세기의 아미타여래이십오보살내영도, 중국 남송대의 아미타여래삼존도 등을 통해 각 지역의 독특한 해석을 한 자리에서 비교 감상할 수 있다.

고려 후기인 1383년에 조성된 은제 아미타여래삼존 좌상은 비구니와 하층민 여성을 비롯해 500명이 넘는 시주자들이 정토 왕생을 꿈꾸며 발원한 불상이다.

 
<감지금니 묘법연화경 1-7> 고려 1345년 리움 미술관, 일반 첫 공개



장곡사 금동약사여래좌상 복장 발원문세부
고려, 1346, 국보, 장곡사

유마불이도세부, 왕진붕
중국, , 1308, 메트로폴리탄미술관 *한국 첫 전시



인로보살도
중국, 귀의군시대, 10세기 전반
영국박물관
*한국 첫 전시
아미타여래삼존도
고려, 14세기
리움미술관
*일반 첫 공개
아미타여래이십오보살내영도
일본, 무로마치 혹은 모모야마 시대, 16세기
나라국립박물관 (3/27~5/5 전시)
*한국 첫 전시
은제 아미타여래삼존 좌상
고려, 1383
리움미술관

[22섹션] 암탉이 울 때: 유교사회의 불교여성

유교적 가치관이 지배했던 조선시대에 왕실의 여성들이 발원한 불상과 불화을 통해 불교도이자 여성으로서 살아가는 일의 의미를 헤아린다.

조선은 불교를 엄격히 통제했으나 왕실 여성들은 궁중숭불도에서 보듯이 누구보다 적극적으로 불교를 지지했다. 사관과 유생들은 암탉이 새벽에 울면 집안이 망한다.”서경(書經)의 구절을 인용해 왕실 여성들의 불사를 줄기차게 비판했다.

역설적으로 여성의 참여가 활발했던 암탉이 울 때에 불교 교단은 조선 사회 안에서 목소리를 낼 수 있었고, 품격 있는 불화와 불상이 대규모로 조성될 수 있었다. 종묘를 받들고 후손을 이어가는 일은 왕실 여성들의 가장 큰 의무였기에, 왕의 무병장수와 아들을 비는 이들의 발원에는 기복을 넘어서는 공적 측면이 있다.

처음으로 한자리에서 선보이는 문정왕후(1501~1565)가 발원한 영산회도석가 여래삼존도, 약사여래삼존도16세기 금선묘(金線描) 불화를 통해 한 시대의 불화 양식을 선도한 독보적인 후원자로서 왕실 여성의 영향력을 살필 수 있다.

남양주 수종사 팔각오층석탑 안에서 발견된 금동 불감과 금동 석가여래삼존 좌상금동 불상군 또한 15세기와 17세기에 왕실 여성의 재정적 지원과 깊은 신앙심을 바탕으로 조성되었다.





궁중숭불도
조선, 16세기
국립중앙박물관
이건희 회장 기증

영산회도
조선, 1560
개인 소장
*일반 첫 공개
석가여래삼존도
조선, 1565
메트로폴리탄미술관
*세계 최초 동시전시(2)

약사여래삼존도
조선, 1565, 보물
국립중앙박물관
*세계 최초 동시전시(2)








금동 불상군
조선, 1628
수종사(불교중앙박물관 기탁, 보물),
국립중앙박물관,
동아대학교석당박물관
금동 불감과 금동 석가여래삼존 좌상
조선, 1493년 이전, 보물
수종사(불교중앙박물관 기탁)

[23섹션] 여공女工: 바늘과 실의 공덕

지금까지 간과되었던 자수와 복식을 여성의 일이자 예술이란 관점에서 새롭게 살펴본다.

자수와 바느질은 여성이 어릴 때부터 습득해야 하는 일이자 필수적인 미덕으로 간주 되었다. 불보살의 형상을 수놓은 자수 불화는 깊은 신앙심과 지극한 정성으로 만들어졌다.

특히 신체의 일부인 머리카락으로 자수한 수불(繡佛)은 무량한 공덕을 쌓을 수 있는 공양물이자, 부처와 머리카락 주인 사이에 직접적인 연을 맺을 수 있는 매개체로 여겨졌다.

일본의 자수 아미타여래삼존내영도는 부정하다고 여겨진 여성 신체의 일부인 머리카락을 부처의 형상을 구현하는 귀중한 재료로서 탈바꿈시킨 여성들의 구체적인 창작행위를 보여 준다.

백지금자 불설아미타경1621년에 인목왕후가 불행한 죽음을 맞이한 아들(영창대군)과 친정 일가붙이의 명복을 빌기 위해 직접 필사하고, 인목왕후를 모시던 궁녀가 자수로 표지를 꾸민 사경이다.

망자가 생전에 아끼던 옷을 이용해 만들어진 승려의 가사나 불상을 조성할 때에 그 내부에 봉안한 의복에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공덕이 죽은 이를 비롯해 모든 이에게 돌아가기를 바라는 간절한 염원이 담겨 있다.

순천 송광사 목조관음보살좌상 복장물 일습은 1662년 나인 노예성이 소현세자의 셋째 아들인 경안군 부부와 동료 나인들의 장수를 바라며 불상 안에 봉안한 것으로, 저고리와 배자를 포함한 556점의 복장물이 13년 만에 모두 선보인다.















백지금자 불설아미타경
조선, 1621
국립중앙박물관 이건희 회장 기증
(5/7~6/16 전시)











자수 아미타여래삼존내영도
일본 가마쿠라 혹은 난보쿠초시대,
13-14세기
일본중요문화재
호곤지 (3/27~4/21 전시)
*한국 첫 전시
  송광사 목조관음보살좌상 복장물
조선, 1662, 보물
송광사성보박물관

전시 연계 프로그램

국제 학술 포럼
@리움 강당
- 4/18()
- 14:00~17:30
불화 속 여성,
불화 너머 여성
전시 연계 강연
@호암 워크숍룸
[강연 1 - 후원]
- 5/9() 15:00~16:30
불상과 여성 후원자
정은우 (부산시립박물관장)
[강연 2 - 발원]
- 5/23() 15:00~16:30
기도하는 마음, 발원하는 여성
임영애 (동국대학교 교수)
[강연 3 - 수행]
- 6/6() 15:00~16:30
남성의 몸으로 나게 하소서
양혜원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책임연구원)
큐레이터토크
@리움, 호암
- 3/28() 15:00~16:30
- 리움 강당
이승혜
(리움미술관 큐레이터)
- 4/4() 15:00~16:30
- 호암 워크숍룸
몰입감상
: 그림을 거닐다
@호암 전시장
[주제1] 4/23,27,30
[주제2] 5/7,14,18,21
[주제3] 5/28,6/4,11,15
- 15, 15:00~15:50
1. 간절히 바라옵건대
2. 여성은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가
3. 여성의 모습을 한 관음들

어린이 프로그램
@호암 워크숍룸
5/4,11,25, 6/1,8
- 15, 13:00~14:00
고려불화의 문양을
통해 고려불화의 아름다움과
특징, 우수성을 이해
전시 설명 도슨트 14:00, 16:00 2(50) 큐피커 앱으로 무료 오디오
가이드(국영문) 제공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예약, 잔여석이 있을 시 현장접수 가능  미술관 사정에 따라 일정 변동 가능

국제 학술 포럼 불화 속 여성, 불화 너머 여성

4/18 ()
14:00-14:05 인사 및 일정 소개
사회: 이승혜 (리움미술관 큐레이터)
14:05-14:10 환영사: 김성원 (리움미술관 부관장)
14:10-14:40
14:40-15:10
*30분씩 발표
세션1. 모성이라는 축복, 혹은 의무
- 관음과 모성
박은경 (동아대학교 교수)
- 조선 전기 불화와 왕실여성
김정희 (원광대학교 명예교수)
15:10-15:40
15:40-16:10
*30분씩 발표
세션2. 창조와 죽음 사이의 여성들
- 석보상절의 불전도
이데 세이노스케 (규슈대학 교수)
- 일본 구상도의 수용과 전개
모리자네 구미코 (규슈국립박물관 문화재등록실장)
16:10-16:30
*20
휴식 시간
16:30-17:30
*60
라운드 테이블
좌장: 강희정 (서강대학교 교수)
박은경, 김정희, 이데 세이노스케, 모리자네 구미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