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로 재탄생한 한국의 문화유산, 필리핀에 선보인다 - 한-필리핀 수교 75주년 기념 전시
- 국립중앙박물관(관장 윤성용)은 필리핀 마닐라에 위치한 주필리핀한국문화원(원장 김명진)에서 2024년 1월 19일(금)부터 6월 29일(토)까지 신기술융합콘텐츠 영상 기반의 전시 <상상 ㅇ 전 시 명: 상상의 풍경, 디지털로 만나는 한국 미술(Endless Landscape: Digitally Reimagined Korean Art) ㅇ 전시기간: 2024. 1. 19.(금)~2024. 6. 29.(토) ㅇ 전시장소: 주필리핀한국문화원 5층 다목적홀 ㅇ 전시품: 디지털 실감 영상 ‘강산무진도’, ‘왕의 행차’, ‘총석정’, ‘모란’의 풍경, 디지털로 만나는 한국 미술(Endless Landscape: Digitally Reimagined Korean Art)>을 개최한다.
[1] 필리핀 한국실 지원 사업의 첫 성과 : 이번 전시는 국립중앙박물관이 한국실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필리핀에서 선보이는 첫 번째 성과이다. 국립중앙박물관은 K-컬처 확산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세계 각국의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필리핀에는 한국실이나 한국문화재를 보유한 박물관이 전무하여 한국 전통문화 콘텐츠를 접할 기회가 흔치 않다. 이처럼 유물 중심의 전시 여건이 갖춰지지 않은 필리핀 상황에 맞추어, 이번 전시에서는 새로운 방식을 시도하는 데 의의가 있다. 최신 디지털 기술로 제작한 신기술융합콘텐츠 영상을 상영함으로써 유물에 담긴 이야기를 더욱 풍부하고 흥미롭게 전달하는 것이다. 더욱이 디지털 콘텐츠는 K-팝이나 K-드라마 등 한국의 대중문화에 관심이 높은 필리핀에 효과적인 매체이다. 디지털이라는 쉽고 친숙한 방식을 활용하여 전통과 현대의 융합 전시를 선보인다는 점에서 더 큰 대중적 반향이 기대된다.
특히 올해는 한국과 필리핀의 수교 75주년이 되는 해로, 이번 전시는 양국의 오랜 우호 관계를 기념하여 필리핀 내 한국문화 콘텐츠의 영역을 확장하고 상호 교류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상상의 풍경, 디지털로 만나는 한국 미술> 전시는 코리아 페스티벌, 한국 드라마 OST 콘서트 등 주필리핀한국문화원에서 열리는 다채로운 수교 기념 행사의 시작을 알리는 출발점이 될 것이다.
전시 연계 공연도 지속적으로 개최하여 현지에서의 전시 활용도와 관람객 체험을 다각화할 예정이다. 주필리핀한국문화원은 필리핀문화예술위원회와 협력하여 필리핀 예술가 초청 정기 하우스 콘서트를 매달 1회씩 개최한다. 필리핀의 문화부에 해당하는 필리핀문화예술위원회에서도 이번 전시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적극적인 협조를 아끼지 않았다. 이처럼 한국과 필리핀을 대표하는 문화기관들이 한국과 필리핀 간 문화 교류와 협력을 한층 강화하기 위해 함께 뜻을 모았다.
[2]과거와 현대가 교차하는 색다른 K-컬처 전시: <상상의 풍경, 디지털로 만나는 한국 미술> 전시에서는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춘천박물관이 제작한 신기술융합콘텐츠 영상 네 편을 선보인다. 영상은‘강산무진도’,‘왕의 행차’,‘총석정’,‘모란’으로, 한국의 다양한 전통 회화 작품을 재해석해 제작했다. 한국에 가보지 않고는 외국 현지에서 실물로 접하기 힘든 전통 회화 유물을 디지털 콘텐츠로 만나는 새로운 방식의 전시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전시실에 들어서면 장대한 파노라마 영상이 펼쳐진다. 빛과 소리, 화려한 색채로 가득 찬 공간은 강렬한 몰입감을 선사한다. 관람객들은 한국의 옛 그림에 담겨 있는 고유한 풍경과 정취, 전통과 역사 속으로 흠뻑 빠져들게 된다. 과거의 문화유산과 현대의 디지털 기술이 교차하는 색다른 접근법으로 보는 이들에게 원작의 감동을 넘어서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첫 번째 영상‘강산에 펼친 풍요로운 세상, 강산무진도’는 조선시대(1392~1897) 궁중 화원 이인문(1745~1824 이후)의 대작 회화 <강산무진도>를 바탕으로 제작되었다. 끝없이 이어지는 만고불변의 자연과 그 섭리에 순응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이 생동감 있게 되살아난다. 자연과 사람이 활기차게 공존하는 풍요로운 세상, 조선 후기 사람들이 실현하고 싶었던 이상향의 풍경이 펼쳐진다. 두 번째 영상‘왕의 행차, 백성과 함께하다’는 조선 왕실의 공식 행사 기록인 의궤를 소재로 한 것이다.‘옷소매 붉은 끝동’등 한국 사극 드라마로 잘 알려진 조선의 22대 왕 정조(재위 1776~1800)의 화성 행차에 대한 기록과 회화 자료에 기초하여, 성대하고 화려한 왕실 의례와 축제의 현장으로 관람객을 이끈다. 세 번째 영상‘신의 기둥, 총석정’은 금강산 구역의 대표적인 명승인 강원도 통천군 총석정의 절경을 묘사한 것으로, 서화가 김규진(1868~1933)의 <총석정절경도>에 기반한다. 이 그림은 대한제국(1897~1910)의 2대 황제 순종이 자신의 집무 공간인 창덕궁 희정당을 장식하기 위해 제작을 명한 것이다. 신이 조각한 듯한 육각형 바위기둥이 장관을 이루는 총석정의 경이로운 풍경은 실감 나는 영상으로 재탄생한다. 네 번째 영상‘모란 꽃이 피오니’는 조선시대 궁궐 내부에 설치되었던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모란도> 2폭을 바탕으로 제작되었다. 풍성하고 기품 있는 모습으로 꽃 중의 왕이라 불리는 모란은 감상의 대상이자 부귀영화의 상징이었고, 나아가 왕실의 의례와 건축을 장엄하던 중요한 소재였다. 붉고 흰 모란 꽃송이가 흐드러지게 피어나는 꽃밭으로 관람객을 안내한다.
[3] 각국의 특성과 선호도에 맞는 전시 지원: 이번 전시는 동남아 국가의 지역별 특성과 선호도에 맞는 사업 방향을 따랐다는 점에서 기존의 한국실 지원 방식과 차별화된다. 북미·유럽 지역에서 한국실이나 한국 유물과 관련하여 전시와 행사가 진행되는 것과 달리, 동남아 지역에서는 디지털 콘텐츠 중심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K-컬처에 대한 관심과 수요는 높지만 대여 전시 여건에 제약이 있는 동남아 국가에서는 디지털 방식을 활용하여 한국문화 콘텐츠를 보강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2022년 11월 태국 방콕국립박물관에서 개최된 신기술융합콘텐츠 기반 한국실 전시에 이어, 이번 필리핀에서도 디지털 콘텐츠 전시를 기획하여 현지 환경에 맞는 사업 취지를 더욱 강화하였다.
윤성용 국립중앙박물관장은“국립중앙박물관은 한국문화에 대한 세계인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한국실 지원 사업과 국외 전시를 추진하고 있다. 통상적인 유물 중심 전시에서 벗어나 디지털 콘텐츠에 초점을 맞춘 이번 전시가 필리핀 대중에게 한국문화를 다채롭게 소개하는 특별한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상화 주필리핀한국대사는“이번 전시는 한국과 필리핀의 수교 75주년을 기념하는 첫 번째 행사로서 양국이 문화적으로 교류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이다. 이번 전시가 한국의 찬란한 전통을 선보이고 디지털 강국으로서의 면모를 입증하여 양국의 협력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앞으로도 국립중앙박물관은 세계 곳곳에 소재한 한국실 및 한국문화재를 온전하게 보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국실 지원 사업과 국외 전시를 이어갈 예정이다. 이번 전시가 한국의 미술과 문화에 한 걸음 가까이 다가가는 기회가 되기를 바라며, 향후에도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다변화된 사업 방식으로 한국문화 홍보 및 위상 강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붙임 1. 디지털 실감 영상 정보
2. 전시 포스터 및 전시장 전경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더욱 자세한 자료와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과 학예연구사 심초롱(02-2077-9271)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붙임1. 디지털 실감 영상 정보 (1) ‘강산에 펼친 풍요로운 세상, 강산무진도’ 멀티채널 비디오 프로젝션, 파노라마 스크린 (12분 24초) <강산무진도>는 조선시대(1392~1897) 궁중 화원 이인문(1745~1824 이후)이 모든 기량과 공력을 쏟아 완성한 한국 회화 역사상 손꼽히는 명작입니다. 만고불변의 자연과 그 섭리에 순응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길이 8.5m가 넘는 두루마리 위에 표현하였습니다. 붉게 물든 가을 산천과 변화무쌍한 기암절벽은 끊임없이 이어지고, 사람들은 배를 띄우고 수레와 나귀, 도르래로 물건을 옮겨 산과 강, 마을을 이어줍니다. 자연과 사람이 활기차게 공존하는 풍요로운 세상, 조선 후기 사람들이 실현하고 싶었던 이상향의 모습입니다.
(2) ‘왕의 행차, 백성과 함께하다’ 멀티채널 비디오 프로젝션, 파노라마 스크린 (11분 21초)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 의궤는 한국의 고유한 기록유산으로, 조선시대 500여 년 동안의 중요한 왕실 의례를 글과 그림으로 기록한 것입니다. 디지털 실감 영상 ‘왕의 행차’는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의궤를 비롯한 왕실 기록과 회화 작품을 바탕으로 제작하였습니다. 영상은 조선의 22대 왕 정조(재위 1776~1800)가 1795년 서울 외곽의 화성으로 행차하던 날과 1796년 화성 완공을 축하하는 낙성연(落成宴)을 배경으로 합니다. 성대하면서도 흥겨운 왕의 행차, 춤과 음악이 어우러진 잔치, 일사분란한 군사훈련이 생생하게 펼쳐지는 200여 년 전 그날로 초대합니다.
(3) ‘신의 기둥, 총석정’ 멀티채널 비디오 프로젝션, 파노라마 스크린 (4분 30초)
강원도 통천군에 위치한 총석정은 금강산 구역의 대표적인 명승으로, 해안을 따라 늘어선 육각형 바위기둥이 장관을 이룹니다. 신이 조각한 듯 경이로운 모습에 수많은 전설이 탄생하고 문장가와 화가들은 붓을 놀리기 바빴습니다. 조선을 이은 대한제국(1897~1910)의 2대 황제 순종은 서화가 김규진(1868~1933)에게 자신의 집무 공간인 창덕궁 희정당을 장식하는 길이 8.8m, 높이 2m의 <총석정절경도>를 그리도록 했습니다. 그림 속 총석정의 장대하고 기이한 풍경은 실감나는 영상으로 재탄생하여 눈앞에 펼쳐집니다.
(4) ‘모란 꽃이 피오니’ 멀티채널 비디오 프로젝션, 파노라마 스크린 (2분 34초)
늦봄 무렵 붉고 흰 꽃송이를 피워내는 모란은 풍성하고 기품 있는 모습으로 꽃 중의 왕이라 불립니다. 한국에서 모란은 감상의 대상이자 부귀영화의 상징이었고, 나아가 왕실의 의례와 건축을 장엄하던 중요한 소재였습니다. 디지털 실감 영상 '모란 꽃이 피오니'는 조선시대 궁궐 내부에 설치되었던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모란도> 2폭을 바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왕실의 권위와 위엄을 나타내던 화려한 모란이 흐드러지게 피어나는 꽃밭으로 안내합니다.
붙임2. 전시 포스터 및 전시장 전경 도1. 전시 포스터 도2. 필리핀한국문화원 전경 도3. 전시장 전경(강산무진도) 도4. 전시장 전경(강산무진도) 도5. 전시장 전경(왕의 행차) 도6. 전시장 전경(왕의 행차) 도7. 전시장 전경(총석정) 도8. 전시장 전경(모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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