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박물관(관장 윤성용)은 '한국과 영국 수교 140주년'을 기념하여 영국 내셔널갤러리와 함께 ‘거장의 시선, 사람을 향하다-영국 내셔널갤러리 명화전’을 6월 2일(금)부터 개최한다. - 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 ‘거장의 시선, 사람을 향하다’
전시명: 거장의 시선, 사람을 향하다 영국 내셔널갤러리 명화전 / 전시기간: 2023. 6. 2.(금) ~ 10. 9.(월) / 전시장소: 국립중앙박물관 기획전시실 / 전시품: 카라바조 <도마뱀에 물린 소년> 등 52점 * 영국 내셔널갤러리 소장 명화 최초 공개 / 주최: 국립중앙박물관, 내셔널갤러리 런던
영국 내셔널갤러리의 명화를 국내 최초로 공개하는 이번 전시에서는 미술의 관심이 ‘종교와 신’에 집중되던 시대에서 ‘사람과 일상’에 대한 주제로 확장되어가는 과정을 거장의 시선을 따라 조명한다. 보티첼리, 라파엘로, 티치아노, 카라바조, 푸생, 벨라스케스, 반 다이크, 렘브란트, 터너, 컨스터블, 토머스 로렌스, 마네, 모네, 르누아르, 고갱, 반 고흐 등 시대를 대표하는 서양 미술 거장 50명의 시선을 따라가다 보면 이런 변화를 느낄 수 있도록 기획하였다.
또한, 국내에서 만나보기 힘들었던 르네상스 시대 회화부터, 전 세계 미술 애호가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인상주의 회화까지, 15세기부터 20세기 초까지 유럽 회화의 흐름을 한 번에 살펴볼 수 있는 전시이기도 하다. 특히, 르네상스, 종교개혁, 그랜드 투어, 프랑스 대혁명, 산업혁명 등 15세기부터 20세기 초까지 유럽의 변화하는 시대상에 대한 설명을 더해 거장의 명화를 더욱 풍부하고 깊이 있게 감상할 수 있게 하였다.
서양 미술 거장들의 작품을 통해 예술의 변화를 보다
오랫동안 종교와 신은 유럽 미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지만, 사람에 대한 관심도 꾸준히 확장되었다. 이번 전시에서는 이 과정을 총 4부로 나누어 소개한다.
1부. 르네상스, 사람 곁으로 온 신은 고대 그리스·로마 문화에 대한 관심과 함께 다시 인간을 돌아보기 시작한 르네상스 시대의 작품을 소개한다. 르네상스 시대 화가들은 사람과 사람이 관찰한 이 세계에 주목하여, 눈에 보이는 그대로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관찰하여 그림에 담았다. 르네상스를 대표하는 화가인 보티첼리, 라파엘로 등의 작품이 전시된다. (그림 1, 2)
2부. 분열된 교회, 서로 다른 길은 종교개혁 이후 가톨릭 신앙을 북돋기 위해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미술의 역할에 주목한 가톨릭 국가의 미술과 종교 미술 대신 사람과 그 주변 일상으로 관심이 옮겨간 프로테스탄트 국가의 미술을 보여준다. 바로크 시대를 대표하는 화가인 카라바조, 렘브란트 등의 작품과 함께, 가톨릭 개혁 시기 인기를 끈 사소페라토의 작품도 소개된다. 한편 프로테스탄트 중심의 북유럽에서 유행한 풍경화, 일상생활 그림 등도 전시된다. (그림 3, 4, 5, 6)
3부. 새로운 시대, 나에 대한 관심은 사람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확장되어, 개인 그리고 나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진 18-19세기 작품들을 조명한다. 계몽주의의 확산과 프랑스 대혁명을 거치면서 사람들은 점차 개인의 자유와 행복에 더 큰 관심을 두게 된다. 종교와 사상을 담는 매체를 넘어, 개인의 경험을 기념하고 추억하는 그림들이 활발히 주문되었다. (그림 7, 8, 9, 10)
4부. 인상주의, 빛나는 순간은 19세기 후반 프랑스에 등장한 인상주의 작품들을 소개한다. 화가들의 관심은 산업혁명으로 근대화된 도시의 변화된 모습과 거기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에 집중되었다. 비로소 그림은 ‘무엇을 그리는가, 얼마나 닮게 그리는가’의 문제에서 벗어나게 된다. (그림 11, 12) 화가들은 점차 독창적인 색채나 구성을 바탕으로 화가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그림을 그리게 된다. (그림 13, 14)
시간이 흐름에 따라 신을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는 서서히 줄어들고, 사람에 대한 관심은 커져간다. 무엇보다도 그림은 권력을 가진 이들을 위한 수단에서 평범한 사람들도 즐길 수 있는 예술로 변해 간다. 이번 전시에 출품된 거장들의 명작을 감상하며, 예술이 우리 곁에 오기까지의 과정을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국립중앙박물관 윤성용 관장은 “국립중앙박물관은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국민들께 선보이기 위해 노력해왔다. 이번 전시로 관람객들이 유럽 거장들의 명작을 한국에서 직접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전시의 입장권 판매와 예매 등 관련 정보는 국립중앙박물관 누리집(www.museum.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붙임: 1. 전시 포스터 2종 2. 주요 전시품
산드로 보티첼리 1445-1510 성 제노비오의 세가지 기적 Three Miracles of Saint Zenobius About 1500, Tempera on wood, 64.8 × 139.7 cm, The National Gallery, London. Mond Bequest, 1924, NG 3919
훗날 피렌체의 수호성인이 된 5세기에 살았던 주교 제노비오의 삶을 그린 연작 4점 중 두 번째 작품이다. 이 연작은 벽에 걸어 방을 장식하는 용도로 만든 '스팔리에라 (spalliera) 패널'이라는 유형의 작품이었을 것으로 추정한다. 어깨높이에 걸었으므로 어깨라는 뜻의 이탈리아어 스팔라 (spalla)'에서 딴 이름을 붙였다.
4 점 연작의 첫 번째 작품은 <성 제노비오의 초기 일생 중 네 장면> (Four Scenes from the Early Life of Saint Zenobius) (참고도판으로, 성 제노비오의 기독교 개종과 세례 그리고 피렌체 주교 서품 장면을 그렸다. 두 번째 연작인 이 작품에서는 그가 피렌체에서 일으킨 세 가지 기적을 15세기 피렌체를 배경으로 그려냈다. 성인의 기적을 보고 있는 흰옷을 입은 청년들은 성 제노비오를 따르는 종교단체 성 제노비오와 정화회 (Company of the Purification and of Saint Zenobius)를 나타낸 것으로 추정되며, 이 단체의 방을 장식하고자 그림이 그려졌을 가능성도 있다. 세 번째 작품은 <성 제노비오의 세 가지 기적> <Three Miracles of Saint Zenobius) 으로 역시 성 제노비오가 일으킨 또 다른 세 가지 기적을 그렸고, 네 번째 작품 <성 제노비오의 생애> <From the Life of St. Zenobius) (참고도판3는 성 제노비오가 일으킨 또 다른 기적과 임종 장면을 포함하고 있다.
이 작품 왼편에서는 어머니를 때려서 그녀의 저주를 받은 두 아들을 성 제노비오가 치유하고 있다. 형제의 어머니는 아들들 입에서 작은 악마들이 나오는 것을 보고 놀라 얼굴을 가리고 있다. 작품 중앙에는 죽은 아들을 안고 절규하는 여성과 그 주변으로 몰려드는 사람들이 그려져 있다. 성 제노비오는 이 소년에게 축복을 내려 소년을살려냈다. 보티첼리는 이 장면의 배경으로 실제 기적이 일어났다고 전해지는 장소인 산 피에르 마조레(San Pler Mogglore) 광장을 그렸다. 오른쪽에서는 성 제노비오가 교회계단에 앉아 구걸하는 시각장애인의 눈 위에 손을 얹어 그의 눈을 치료하고 있다.
그림1. 산드로 보티첼리, <성聖 제노비오의 세 가지 기적>, 1500년경, 목판에 템페라, 64.8 × 139.7 cm, 내셔널갤러리 런던
그림2. 라파엘로, <성모자聖母子와 세례 요한(가바의 성모)>, 1510-11년경, 목판에 유화, 38.9 × 32.9 cm, 내셔널갤러리 런던
그림3. 카라바조, <도마뱀에 물린 소년>, 1594-95년경, 캔버스에 유화, 66 × 49.5 cm, 내셔널갤러리 런던
카라바조 추종자는 국경 없다 <네덜란드의 카라바조의 추종자(헤라드 반 혼토르스트 Gerard Van Honthorst) 당시 네덜란드 르네상스 화가들에게 카라바조의 영향력이 강력했음을 시사한다> 당시의 네덜란드 화가들이 이탈리아 미술에 심취해 있었다. 정말 혼토르스트는 그 경향에 감화되어, 1616년에 이탈리아로 여행했다. 그는 거기에서 자연주의와 카라바조 의 작품을 보게 된다. 로마에서 경험을 쌓은 후 1620년 귀국해 그의 작품에 반영(명암대조)?
르네상스 바로크 시대 인성과 신성의 혼합 복음서에 나오는 예수와 당시 위선자들 종교지도자의 만남이 주가 되는 그림(?) 카라바조의 제자들 그림이다. 독일 뮌헨 시립미술관 특별전 <카라바조와 그의 추종자>들 전시장 에서 사진을 찍고 나니 이 작품 만은 촬영 금지라고 어쨌든 찍혔다 * 카라바조를 보면 피카소가 시시하게 보인다.
그림4. 사소페라토, <기도하는 성모>, 1640-50, 캔버스에 유화, 73 × 57.7 cm, 내셔널갤러리 런던
그림5. 빌럼 판 더 펠더, <강풍 속 네덜란드 배와 작은 배들>, 1658, 캔버스에 유화, 55 × 70 cm, 내셔널갤러리 런던
그림6. 얀 스테인, <여관 (깨진 달걀)>, 1665-70년경, 캔버스에 유화, 43.3 × 38.1 cm, 내셔널갤러리 런던
그림7. 안토니 반 다이크, <도마뱀에 물린 소년>, 1594-95년경, 캔버스에 유화, 66 × 49.5 cm, 내셔널갤러리 런던
그림8. 카날레토, <베네치아 카나레조 입구>, 1734-42년경, 캔버스에 유화, 48 × 80.2 cm, 내셔널갤러리 런던
그림9. 토머스 로렌스, <찰스 윌리엄 램튼 (레드 보이)>, 1825, 캔버스에 유화, 140.5 × 110.6 cm, 내셔널갤러리 런던
그림10. 존 컨스터블, <스트랫퍼드의 종이공장>, 1820, 캔버스에 유화, 127 × 182.9 cm, 내셔널갤러리 런던
그림11. 에두아르 마네, <카페 콩세르의 한구석>, 1878-80년경, 캔버스에 유화, 97.1 × 77.5 cm, 내셔널갤러리 런던
그림12.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목욕하는 사람>, 1885-90년경, 캔버스에 유화, 39.4×29.2cm, 내셔널갤러리 런던
그림13. 빈센트 반 고흐, <풀이 우거진 들판의 나비>, 1890년, 캔버스에 유화, 64.5 × 80.7 cm, 내셔널갤러리 런던
그림14. 클로드 모네, <붓꽃>, 1914–17년경, 캔버스에 유화, 200.7 × 149.9 cm, 내셔널갤러리 런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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