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양미술관 소개 ] 경주 보문단지 힐튼 호텔 부지에 위치한 우양미술관은 1991년 설립된 국내 최초 사립 현대 미술관으로, 개관 이래 해외 미술관과 연계된 대규모 국제전을 비롯해, 현대 미술을 역사적으로 조망하며 시대를 앞서 오늘의 미술 흐름을 제시해 준 국내외 주요 작가 들의 전시를 지속적으로 선보여 왔다.
또한 동남권의 대표적 미술관으로서 다양한 문화적 수요에 부응하여 전시뿐 아니라 각종 교육프로그램과 문화행사를 마련하여 지역의 중심적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우양미술관 홈페이지: www.wooyangmuseum.org >
전시 하나(I): 2022 우양미술관(경주 힐튼호텔 내) 《A-Maze-ing》展 기간: 2022년 6월 24일(금)~2022년 12월 31일(토) 장소: 우양미술관 3전시실 부문: 설치, 미디어 외 참여 작가: 박정현, 이정윤, 정혜련, 프로젝트 그룹 옆[엽], EASTHug, EVERYWARE // 경북 경주시 보문로 484-7 우양미술관 전화 054)745-7075 팩스 054)745-7077
전시 하나(I) 해설: <A-Maze-ing>展은 2021년 <감각의 숲>, 2022년 <바디 아티비티>에 이어, 장기화된 팬데믹으로 제한된 일상 속 인류적 요소의 회복을 도모하고자 준비된 세 번째 시리즈이다. 이번 전시는 담론의 차원을 확장하여 인간과 구조물의 관계를 통해 인식되는 ‘공간’을 새로운 시점으로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프랑스의 철학자 앙리 르페브르(Henri Lefebvre)는 저서 『공간의 생산(La production de l’espace)』에서 우리가 통상적으로 공간 안에 생명체의 몸이 놓여있다는 관습적인 이해에 반대한다.
대신 신체가 공간을 점유하는 것을 시작으로 하나의 공간이 형성, 규정되는 것이며 이렇게 완성된 공간은 주어진 상태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새롭게 형성되고 변형될 수 있음을 주장한다.
또한 이러한 생성, 재창조가 활발하고 명확하게 이루어지는 ‘재현공간(Representational space)’은 예술공간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미술관 안에서 개인의 몸을 통해 공간을 인식-체험-상상-재생산하는 능동적인행위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근거하고 있다.
본 전시는 각자의 방식으로 기존의 공간을 변형하여 재창조하는 예술가 6팀(박정현, 이정윤, 정혜련, 프로젝트 그룹 옆[엽], EASTHug, EVERYWARE)의 ‘재현공간’을 선보인다.
박정현은 방해를 통해 발견하는 새로운 시점을, 이정윤은 미술관의 고착된 역할(작품-관람자)에 대한 변주를, 정혜련은 우양미술관의 외관을 담은 공간 드로잉을, 프로젝트 그룹 옆[엽]은 왜곡된 형상을 통한 공간의 변형과 재구성을, EASTHug는 빛, 소리, 진동이 가득 찬 공감각의 장을, EVERYWARE은 AR(증강현실)기술로 현실과 가상의 경계에 대한 질문을 미술관 공간 안에 녹여낸다.
이를 통해 작가들의 재현공간과 관람자의 경험이 만나는 순간 발생하는 시너지 효과는 물리적으로 한정된 공간을 유연하게 만들어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공간으로 변모시킨다. 공간 생성과 변형의 주체가 되는 경험을 통해 움츠러든 우리의 모든 일상이 새롭고 긍정적인 전환점을 맞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전시 둘(II): 2022 우양미술관(경주 힐튼호텔 내) 《우양소장품 연장전 : 사적인 유토피아 (Private Utopia)》 기간: 2022년 6월 24일(금)~2022년 12월 31일(토) 장소 : 우양미술관 2전시실 부문 : 회화, 사진, 조각, 미디어, 설치 외 참여 작가 : 김종학, 니키 드 생팔, 낸시 그레이브스, 로트라우트 클라인 모콰이, 레오니드 티쉬코프, 미하일 세미아킨, 방혜자, 샌디 스코글런드, 알렉산드리아 미틀랸스카야, 이성자, 유영국, 유현미, 짐 다인, 토마스 맥나이트, 하동철전시
둘(II) 해설 《우양소장품 연장전 : 사적인 유토피아 (Private Utopia)》
‘유토피아(Utopia)’는 1516년 토마스 모어(Thomas More, 1478~1535)의 소설 제목으로 첫 등장하여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이상적인 세계(no place)를 뜻하며, 시대와 장소에 따라 ‘천국’, ‘파라다이스’, ‘무릉도원’ 등 다양한 명칭으로 인간사에 공존하고 있다.
역사 이래로 인간은 불완전한 현실에서 벗어나 이상적인 삶을 갈망하며 끝없이 동경해왔다. 그 중각 시대의 사회상을 내면화하며 자신만의 독창적인 세계를 구축해온 예술가들은 작품을 매개로 특유의예술적 상상력과 기법을 통해 그들만의 유토피아를 탐색해왔다.
본 전시 《사적인 유토피아 Private Utopia》는 개인의 사적(私的)인 삶과 사회적(史跡)인 삶의 경계를 자유로이 넘나들며 각기 자신만의 예술언어로 열정을 표출해온 국내외 작가 14인의 실험적인 창작 세계를 선보인다.
예술가 개개인의 지극히 사적인 세계를 유영해보며 우리가 추구해야 할 이상적인 삶의 의미는 무엇인지 모색해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전시정보> [관람 시간] : 화요일~일요일 10:00~18:00 (매주 월요일, 신정 1월 1일, 구정 및 추석 당일 휴관) * 입장 마감: 17:30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그 다음 화요일 휴관(2022년 8월 16일, 9월 13일 10월 4일, 10월 11일
[입장료] :《A-Maze-ing》와 《우양소장품 연장전 : 사적인 유토피아 Private Utopia》 통합권 성인 12,000원 / 학생 9,000원 / 미취학 아동 7,000원∙ 입장료 할인 *증빙자료 필히 제시 경상북도 경주시 보문로 484-7 우양미술관(힐튼경주 부지내)- 단체 (20명이상) 및 경주시민 성인 10,000원 / 학생 7,000원 / 미취학아동 5,500원- 경로(만 65세 이상), 국가유공자, 장애인 성인 5,000원 / 학생 4,000원 / 미취학아동 3,000원
[미술관 프로그램] 1) 전시 연계 프로그램 [1] 일시: 전시기간 내 상시 가능 [2] 장소: 우양미술관 1, 2층 관람객 참여형 공간 [3] 대상: 미술관 일반 관람객(무료) - 내용“ * <사적인 유토피아>전시 연계 ① '알록달록 나만의 썬캐처'는 작가 자신만의 사적인 유토피아가 담긴 우양미술관 소장품을 감상한 후 참여하는 프로그램이다. 백남준, 니키드생팔 등의 작품이 그려진 활동지를 활용하여 나만의 색으로 작품 안을 채우며 나아가 자신의 작품을 햇빛에 비춰 또다른 방식으로 감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 <A-Maze-ing>전시 연계 프로그램
① '라인드로잉 스테이지'는 프로젝트 그룹 옆[엽] 작가의 Pop, Party, Play작품 속에서 다양한공간감을 느껴보고, 작품 속에 깃든 소재와 기법을 관람자가 직접 아티스트가 되어 라인테이프를 활용하여 자유롭게 드로잉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② '여행하는 가방'은 미술관 정문에 설치된 이정윤 작가의 작품 속에 들어가 작품의 주인공이되어 보는 시간을 가진 후, 직접 관람자만의 여행하는 가방을 만들어 미술관 공간을 자유롭게관람하는 프로그램이다.
2) 아티스트 아카이브 공간 Artist Archive Zone :
<A-Maze-ing> 展 참여작가 6팀의 아카이브를 볼 수 있는 공간이 구성되어 있다. 아티스트의 신작은 물론, 구작, 인터뷰, 스크랩 된 기사 등 출판물들을 미술관 한 켠에서 열람할 수 있다. [붙임] 1. 포스터 이미지 [All images © Wooyang Museum of Contemporary Art]
《A-Maze-ing》展 《사적인 유토피아 Private Utopia》展 2. 작품 이미지[All images © Wooyang Museum of Contemporary Art] A-Maze-ing_Installation View 박정현 <Re-born : Disturbing>, 색고무줄, 가변크기, 2022<0.917>, PVC 필름, 가변크기, 2022
이정윤 <여행하는 미술관 Portable Musuem>, 250x250x600(h)cm, PVC, 공기주입모터, LED 조명, 2014(미술관 실외)이정윤 <숨쉬는 통로 The Breathing Passage: Trunk>, PVC, 공기주입모터, LED 조명, 실시간 카메라, 2000x200x200(h)cm, 2015 (미술관 실내)
정혜련 <1/4 을 결합하는 방식 Way of Combination 1/4> 광확산 PC, Panorama Led, 가변크기, 2022 (미술관 실외)정혜련 <-1 의 풍경 The landscape of -1> 나무, 흙, 화산재, 석탄 등, 가변크기, 2022 (미술관 실내) 프로젝트 그룹 옆[엽] <Pop, Pop Party Play>, 혼합매체, 가변크기, 2022EASTHug <신명:풀림과 맺음 Spirits Untangled>, LED 파빌리온, EEG 시각화, 음악, 가변크기, 2022 《사적인 유토피아 Private Utopia》 사적인 유토피아 Private Utopia_Installation View
[우양미술관의 역사] 주요전시 1991 ‘선재미술관’ 개관1992 미술관 문화부에 등록 (문화부 제 21 호) 1998 전국문화기반시설 관리 운영 평가 미술관 부문 특별상수상(문화관광부 주최)
2013 ‘우양미술관’ 으로 명칭변경 1991 워홀과 바스키아 등 연간 2-3차례, 총 50여 회 이상 국내 ·외전 1992 크리스도 & 장클로드 2003 쿠사마 야요이 2015 한-러 수교 25주년 기념: 실재와 가상의 틈 2016 제인 맥아담 프로이트 전 전광영 회고전 2017 Space Study : 김종성 건축의 미학 2018 신미경-오래된 미래 2019 The Revealing Image: 르네 마그리트
Photos and Films 2019 Flamme Intérieure 장 보고시안: 심연의 불꽃 2020 To the Moon with Snoopy 스누피 탄생 70주년 한국 특별전 2021 우양 소장품전: 멀티페르소나 // Me and Myselves 네거티브 스페이스: Space in Perspective 감각의 숲 2022 우양 소장품전: 사적인 유토피아 바디아티비티 Bodily ARTivity 큐레이터 톡 교육프로그램 우양미술관 이지우, 정다운 큐레이터 wy_artmuseum@wooyangmuseum.org
'최근전시행사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성희:회화공간] 2022년 7월 5일~7월 30일까지 두가헌에서 (0) | 2022.07.08 |
---|---|
[알랭 클레망(Alain Clément)] 프랑스 추상화가 국내 첫 전시 (0) | 2022.07.04 |
[MMCA] 과천프로젝트 2022: '옥상정원' 2023년 6월 (0) | 2022.06.28 |
[국제갤러리] 부산, 이희준(Heejoon Lee)전 8월 14일까지 (0) | 2022.06.24 |
[평화박물관] '2022년 후반기 기획전 '우리들의 캐리커쳐' (0) | 2022.06.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