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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전시행사소개

[국립중앙박물관] 새해 2022년 주요업무 계획[I]

 

- 사람을 다시 보다, 세상을 연결하다, 내일을 준비하다 -

오스트리아 비엔나 명화전

국립중앙박물관은 코로나-19라는 힘든 상황을 딛고 새롭게 준비한 올해 업무 계획을 발표했다. 민병찬 관장은 취임 후 사람을 다시 보다, 세상을 연결하다, 내일을 준비하다라는 슬로건 아래 다양한 사업을 진행해 왔으며, 여기에는 박물관이 서로 소통하며 다양한 경험을 공유하고 공감할 수 있는 공간이 되어야 한다는 박물관 운영 철학이 담겨 있다.

그렇기에 지난해 박물관을 상호 소통하고 공유공감하며 세상을 연결하는 공간으로 만들고자 노력을 경주했다. 그 대표적인 사업이 국보 반가사유상 2점을 같은 공간에 전시한 사유의 방이었다.

그리고 민병찬 관장은 코로나-19를 계기로 가속이 붙은 디지털을 기반으로 한 사회의 전반적인 환경 변화는 거대한 시대의 흐름이므로 결국 박물관은 이러한 시대의 변화에 부응하면서도 박물관이 소장한 문화재의 본질적 가치를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이 되어야 한다.”며 본질과 혁신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박물관을 만들어 가겠다는 생각을 밝혔다.

이는 박물관이 수행해 온 기본 사업들을 최근 변화하고 있는 사회 환경 속에서 기초부터 다시 생각하고 내실 있게 추진한다는 기조를 올해에도 이어가겠다는 의미이다.

또한 국립중앙박물관은 올해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핵심 사업으로 고 이건희 회장 기증품의 체계적 관리와 공개”, “박물관에서 만나는 세계문화”, “인공지능 기술 적용 스마트 박물관 서비스 확대”, “외국박물관 한국실 지원 확대”, “장애인 관람객 콘텐츠 접근성 향상을 내세웠다.

[1] 이건희 기증품의 체계적인 관리와 대국민 공개

작년 우리나라를 떠들썩하게 했던 이건희 회장의 대규모 기증(9,79721,600여점)1945년 이후 국립중앙박물관에 기증된 수량의 약 60%를 차지할 정도로 엄청난 규모이다.

우리관에서는 기증품의 체계적인 관리와 보존으로 기증품 활용의 토대를 구축하고, 다양한 방식의 특별전을 기획하여 사회적 의미를 확산하고자 한다. 또한 개인 소장품이어서 국보보물 등의 지정문화재를 제외하고는 공개가 어려웠던 유물의 역사적 가치를 파악하여 국민에게 신속하게 공개하기 위한 조사연구를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기증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신속하게 공개하기 위해 유물 등록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이건희 기증품 식별할 수 있는 고유 등록 코드를 부여하여 유물의 기본정보를 작성하고 2만 천여 점의 사진을 다시 촬영한다. 언제 어디서든 해당 기증품들을 열람하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23년부터 e뮤지엄 등 온라인을 통해 전체를 공개할 예정이다.

대국민서비스 제공 이후에도 기증품의 학술적 의미와 가치를 파악하는 연구 조사를 지속하고, 고화질 사진 업로드와 상세자료의 추가 등 보완되는 내용을 실시간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본격적인 기증품 조사연구의 첫 단계로 올해 말까지 8권의 분야별 목록집*을 발간하고, 점차적으로 장르를 확대해 ’25년까지 20여 권을 발간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국립중앙박물관과 13개 소속박물관의 학예연구직은 물론이고, 국립중앙도서관 등 관련전문기관과의 협업도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이 목록집은 책자형 뿐만 아니라 전자책(PDF 파일) 형태로도 제작·제공하여 언제, 어디서, 누구라도 소중한 기증문화재를 확인 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 고고품(1), 전적류(2), 분청사기(1), 불교회화(1), 중국도자기(1), 청자(1), 금속공예(1)

아울러 기증 1주년을 기념하는 특별전 <어느 수집가의 초대-이건희 회장 기증 1주년 기념전>(4.28.-8.28.)을 개최한다. 이번 특별전은 선사시대부터 현대까지의 다양한 기증품 중 엄선한 300여 점을 전시한다.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현대미술관이 공동 주최하며, 이건희 컬렉션을 기증받은 5개의 공립미술관에서 12점을 출품한다. 시대와 분야를 융합하여 문화유산과 미술품을 전시함으로써 끊임없이 경계를 넘어온 인류의 궤적과 지혜에 주목하며, 함께 나누는 기증의 가치를 되새겨보는 전시이다.

또한 올해 하반기에는 광주박물관의 브랜드인 도자기류를 중심으로 대표작을 공개하는 국립광주박물관 순회전(10)을 시작하며, ’23년에는 대구, 청주 등 권역별 소속박물관에서도 지역의 문화적 특성과 소속관의 자원을 반영한 전시를 개최할 예정이다.

[2] 박물관에서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만나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용산으로 이전한 뒤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소개하는 전시를 꾸준히 이어오고 있으며, 올해에도 코로나-19로 단절되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다양한 세계 문화와 만날 수 있도록 외부와 연결하는 창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예정이다.

먼저 상반기에는 아즈텍문명전을 개최한다.(5) 국내에서 처음으로 멕시코 아즈텍 문명을 소개하는 전시로 문화, 예술, 정치, 경제, 의례 등 다양한 측면을 깊이 있게 조명한다. 2009년 개최된 잉카”, 2012년 개최된 마야특별전에 이어 아메리카 3대 주요 문명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전시로서 아즈텍 문명에 뿌리를 둔 현대 멕시코 문화를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하반기에는 한국-오스트리아 수교 130주년을 기념하여 비엔나 명화전, 합스부르크 왕가의 보물전이 열린다.(10) 신성로마제국의 황실로 오랫동안 유럽을 대표한 합스부르크 왕가의 역할과 영향력을 중심으로 오스트리아의 역사와 문화를 살펴본다.

전시품은 16~20세기 합스부르크 왕가가 수집한 르네상스, 바로크 시기 회화, 공예품 외에도 고종 황제가 오스트리아 황제 프란츠 요제프 1세에게 선물한 조선의 투구와 갑옷이 포함되어 있어 이목을 끌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상설전시관 3층 세계문화관에는 그동안 많은 관심을 끌었던 이집트실을 메소포타미아실로 새롭게 꾸밀 예정이다.(7) 이집트실 후속으로 자주 비교되는 메소포타미아문명을 주제별로 구성하여 소개하며, ‘타일 사자상 부조’, ‘쐐기문자 토판문서등 미국 메트로폴리탄박물관 소장품 67건을 선보인다.

한편 외국 박물관에서 우리문화를 세계에 알리는 국외전시도 진행된다. 미국 프리어&새클러박물관에서 삼국~통일신라시대 우리나라 고대 건축 문화의 특징을 조명하는 한국의 치미”(5.21.~10.29.) 특별전이 열리고, 남미의 콜롬비아 황금박물관에서는 한국 도자의 역사적 흐름과 각 시대를 대표하는 도자의 특징과 미적 가치를 조명하는 한국 도자 특별전: 전통의 울림”(9.8.~’23.2.20.)이 개최되어 우리의 전통문화를 세계에 알리기 위한 노력을 경주한다.

[3]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박물관 서비스 확대

박물관과 우리 문화유산 고유의 전문성을 반영한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하고, 인공지능 기반 관람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먼저, 박물관에서 유의미한 인공지능 활용을 위해 소장 문화유산과 아카이브 자료에 기초한 학습 데이터 애셋 구축, 데이터 품질 개선, 활용 기술 개발과 이를 구현하는 지능형 큐레이션 플랫폼 설계를 추진한다.

지능형 큐레이션 플랫폼은 2020년부터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함께 추진해 온 연구 성과를 적용한 것으로 문화유산 지능형 검색(이미지 분석, 의미 분석), 이미지 고품질 변환, 문화유산 관계 분석, 3D 가상 전시 구현 등의 기능을 갖춘 것으로 향후 박물관 문화유산의 연구와 서비스 다변화를 효과적으로 지원할 것이다.

인공지능 기반 관람 서비스로는 우선 3D 아바타 수어 해설, 점자 입·출력, 텍스트·음성 안내 등의 기능을 탑재한 인공지능형 키오스크를 개발하고 이를 모바일과 연동해 맞춤형 관람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2019년부터 운영 중인 인공지능, 자율주행 기반 전시 안내 로봇 큐아이에 동행 길안내 기능과 연계 도슨트, 수어 해설 서비스 등이 추가될 예정이다.

그 뿐 아니라 디지털실감영상관에서는 박물관 소장 초상화 이미지를 활용한 관람객 참여형 실감콘텐츠가 관람객을 맞이할 예정이다. 이처럼 이용 장벽 없는 관람 환경 조성과 양방향 소통 가능한 맞춤형 서비스 확대는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감성 소통 공간으로 나아가는 스마트 박물관의 지향을 담은 것이기도 하다.

[4] 전통문화의 한류를 꿈꾸다, 외국박물관 한국실 지원 확대

외국 박물관 한국실 지원사업은 우리문화재 국외전시와 함께 한국문화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특히 외국 박물관에서 상설 운영되는 한국실은 박물관을 찾는 관람객에게 상시 노출되며 한국문화를 소개하는 효과가 매우 크다.

한국실은 ’90년 이후 국내 기관의 적극 지원으로 양적인 성장(23개국 69개관)을 이루었으나, 소장품의 종류와 수량이 부족하고 중국이나 일본실에 비해 협소한 공간, 전문 인력 부족 등의 한계로 인해 질적인 성장은 아직 미흡한 게 사실이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올해부터 기존 지원사업에 더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던 한국실 지원 사업(35억원 규모)을 이관 받았다. 이로써 세계 주요 박물관에 한국실 신규 설치 및 한국실 공간 개선, 전시품 차용, 특별전 개최, 전담 인력 채용 지원 등 실질적인 지원 확대가 가능하게 되었다.

올해는 러시아 예르미타시박물관을 비롯해 북미유럽권 및 동남아시아(1개국)의 주요 박물관 5개관을 신규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신남방국가에 한국실을 마련함으로써 지역 편중을 해소하고 IT기술을 접목한 콘텐츠를 활용하여 전시품 및 콘텐츠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세계 주요 거점 박물관을 지원하여 양질의 한국문화를 소개함으로써 한류가 전통문화로 확산되는 계기를 만들 예정이다.

[5] 다함께 누리다, 장애인 관람객 콘텐츠 접근성 향상

최근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 배리어 프리(Barrier free) 등의 개념이 도입되면서 사회적으로 소외된 계층을 포용하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의 기조에 맞추어 국립중앙박물관도 장애인과 취약계층이 전시와 교육 등 박물관의 문화 서비스를 제약 없이 누릴 수 있도록 콘텐츠 접근성을 대폭 향상시켜 박물관이 추구하는 공감과 공존의 가치를 실현할 예정이다.

장애인 등의 전시 관람을 돕기 위해 수어통역 및 수어전시해설 인력을 배치하고(11), 상설전시관에 점자 전시자료 및 안내판, 촉각전시품을 확대할 예정이다.(7~10) 또한 국립중앙박물관의 대표 브랜드인 국보 반가사유상을 주제로 점자책, 오디오북, 비디오북 3종을 제작, 배포할 계획이다.(10)

최근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서비스도 개발한다. 양방향 소통 기능을 탑재한 인공지능형 키오스크 시스템을 개발하여 장애인 뿐만 아니라 다양한 취약계층과 외국인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현재 운영 중인 안내 로봇 큐아이에 수어 해설 서비스도 도입된다.

아울러 장애인 특화 교육공간인 장애인 스마트 강의실을 마련하여(10), 장애인 관람객의 문화재 탐구체험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다양한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여 장애인의 문화분야 디지털 이해도를 넓히고, 장애인 전용 온오프라인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박물관이 발표한 핵심 사업들은 박물관이 가진 본질과 가치를 다함께 공유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이러한 계획이 순조롭게 성과를 이루어 누구나 찾고 즐길 수 있는 모두를 위한 박물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