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남준랩소디

[백남준] 보이스 고인돌과 백남준 고인돌

뮌헨 시립 미술관(구관 & 신관 중 신관:현대미술)에서 본 보이스 작품을 봤을 때 "바로 이게 미술이야"하는 생각이 들었다. 바로 고인돌이다. 

선사시대 인류가 만든 최고의 설치미술, 그것을 보이스는 현대미술로 재해석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백남준의 고인돌은 전자 고인돌이죠. 좀 다르죠.

그런데 놀라운 사실은 세계에서 고인돌이 가장 많은 나라가 한국이라고 하네요 전라남도 나주에 가면 고인돌을 많이 볼 수 있다. 그곳에서 받는 영감은 정말 크다. 이곳이 바로 우리민족의 시발점이 되는 곳이구나 하는 생각의 든다. 천지인 기운이 웅장하게 느껴진다

또 다른 비교 <보이스와 백남준의 비교> 보이스의 샤머니즘이 동물의 정령과 통하는 '탈혼'의 방식이라면, 백남준의 샤머니즘은 춤과 음악을 통한 '빙의(접신)'의 방식이다. 탈혼이 무당의 혼이 능동적으로 신에게 나아가 신과 하나가 되는 것이라면, 빙의는 무당의 혼을 비워 신의 혼으로 사로잡히는 방식이다. 한국의 강신무는 빙의에 의한 것이며, 이는 자신의 에고를 비운 상태에서 내재적 신명을 일으키는 방식이다.-최광진

또 다른 비교 서양의 문화 +(서 있는) 하늘로 올라가는 문화 답이 안 보인다(보이스스타일) 동양의 문화 -(누워 있는) 땅으로 파고드는 문화 답이 보인다(백남준스타일) 궁극적으로 동양의 문화가 서양의 문화를 포용(융합)하는 시대가 오고 있다. 결론 여성(동양)이 남성(서양)을 품을 수밖에 없다. 요염한 예술가가 나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