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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호암미술관] 《니콜라스 파티: 더스트》 전시기간 : ΄24.8.31~΄25.1.19

니콜라스 파티 / 삼성 [호암미술관] 니콜라스 파티: 더스트전시기간 : ΄24.8.31~΄25.1.19 ‘파스텔의 마법사, 호암미술관을 색으로 물들이다’‘니콜라스 파티, 전통을 깨우다 - 파스텔로 재해석한 초상화

예술 공간의 전환, 호암미술관 벽이 거대한 캔버스로!’ /

파스텔화의 동시대적 가능성을 확장하는 ΄니콜라스 파티΄의 최대 규모 / 서베이이자 호암미술관 첫 동시대 작가 개인전 - 기존 회화 및 조각 48, 신작 회화 20, 전시를 위해 특별히 제작한 파스텔 벽화 5점을 리움의 고미술 소장품과 함께 전시 - 고대부터 근·현대를 아우르는 미술사를 자유롭게 참조하고, 파스텔화 전통을 재해석하는 작가의 작품세계 조명

파스텔 고유의 일시성과 연약함을 인간, 문명, 자연의 지속과 소멸에 대한 사유로 확장하는 전시 더스트- ‘먼지로 이루어진 환영을 만드는 작가의 작품세계를 조망하고, 전시기간에만 존재하고 사라지는 거대한 파스텔 벽화를 통해 주제 강조 - 미술사에서 샘플링한 다양한 문화적 상징들을 재구성하여 인간과 자연의 변화하는 관계를 되돌아 보게 함 - <십장생도 10곡병>, <군선도>를 참조한 신작 초상 8점을 선보임

공간과 전시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경험을 제안하는 몰입적이고 총체적인 전시 - 유럽 중세 건축의 모티브인 회랑, 아치문, 마블 페인팅을 활용하여 각기 다른 색의 방과 방을 연결하는 특별한 건축적 경험 제공 - 전시장을 에워싸는 벽화와 작가의 다른 작품을 콜라주하듯 겹쳐 걸거나 고미술 작품과 교차시켜 시대와 문화를 넘나드는 대화 창출

삼성문화재단(이사장 김황식)이 운영하는 경기도 용인 호암미술관은 스위스 작가 니콜라스 파티(b.1980)의 작품세계 전반을 아우르는 최대 규모의 서베이 전시 더스트831()부터 2025119()까지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작가의 기존 회화 및 조각 48, 신작 회화 20, 그리고 전시를 위해 특별히 제작된 파스텔 벽화 5점을 리움의 고미술 소장품과 함께 선보인다.

니콜라스 파티는 유년시절부터 그래피티를 체험하고, 대학에서는 영화, 그래픽 디자인, 3D애니메이션을 전공하였으며, 아티스트 그룹을 결성하여 미술, 음악, 퍼포먼스가 융합된 전시와 공연을 만들기도 했다. 이후 그의 작업은 회화를 중심으로 전개되어 왔지만, 이러한 다원적 경험은 벽화, 채색 조각, 총체적 설치와 전시기획을 포괄하는 작품활동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파티에게 미술사는 영감을 위한 소중한 보고(寶庫)이자 아카이브이다. 그는 고대부터 근·현대를 아우르는 미술사의 다양한 작가, 모티브, 양식, 재료 등을 자유롭게 참조하고 샘플링하며 그만의 독자적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특히 그는 18세기 유럽에서 유행한 이후 잊혀진 파스텔화를 소환하여 풍경, 정물, 초상 같은 회화의 전통 장르를 재해석한다. 선명한 색, 단순한 형태, 생경한 이미지가 어우러진 그의 작품은 친숙한 듯하면서도 쉽게 파악되지 않으며, 가벼움과 심오함, 유머와 진지함 사이를 넘나든다.

파스텔화의 동시대적 가능성을 확장하고, 인간, 문명, 자연에 대한 폭넓은 사유를 이끄는 더스트전시 제목 더스트는 파스텔 고유의 특성을 회화적 재현의 주된 방식이자 주제로 받아들이는 파티의 작품세계와 연계된다. 마치 나비 날개의 인분(鱗粉) 처럼쉽사리 공기 중으로 흩어지는 파스텔은 지극히 연약하고 일시적인 재료다. 작가는 파스텔화를 먼지로 이루어진 가면(mask of dust)’에 빗대며, 마치 화장과 같이 파우더로 덮인 환영을 만든다.

3 또한 미술관 벽에 직접 그리는 거대한 파스텔 벽화는 전시 동안에만 존재하고 사라지는 운명을 지닌다. 이번 전시에서 그는 이러한 파스텔의 존재론적 불안정성을 인간과 비인간 종(), 문명과 자연의 지속과 소멸에 대한 사유로 확장한다.

이번 전시를 위해 작가는 리움미술관의 고미술 소장품을 참조하고 그의 작업과 함께 병치하며 시대와 문화를 넘나드는 대화를 촉발한다.

특히 장생과 불멸의 염원을 담아내는 조선시대 <십장생도 10곡병>과 김홍도의 <군선도> 속 다양한 상징들을 재치있게 샘플링하여 상상의 팔선 (八仙)을 형상화한 신작 초상 8점을 선보인다. 금박으로 덮인 아치형 프레임에 담긴 초상은 사슴과 학, 당나귀 등으로 몸이 대체되어 있거나, 개를 머리카락 삼기도 하고, 복숭아와 연꽃이 가득한 화면으로 스며들어 신비로운 모습을 드러내기도 한다. 그 외에도 작가는 동서고금의 문화적 상징과 재현을 예기치 못한 방식으로 엮어내며 우리의 상상을 자극한다.

생명탄생과 예술의 기원을 담은 거대한 <동굴> 앞에 조선시대 <백자 태호>를 병치하고, 지구상에서 멸종된 종을 손바닥 만한 동판에 온순하고 평화로운 모습으로 담아낸 <공룡> 연작은 <청동운룡문 운판>에 재현된 상상의 동물이자 불법을 수호하는 용()의 이미지와 만난다.

16세기 이탈리아 화가 브론치노의 해부학적 인체표현과 17세기 플랑드르 화가 얀 반 케셀 1세의 곤충 이미지를 참조한 작가의 <주름><곤충> 연작은 목숨 수()’자를 굴곡진 늙은 송백(松柏)의 형상으로 구현한 정선의 <노백도>와 함께 전시되며 인간과 비인간, 삶과 죽음의 경계가 뒤섞인 듯한 기이한 느낌을 자아낸다.

4 인간의 흔적이 보이지 않는 파티의 신비로운 사계 풍경은 해, 구름, 소나무, 불로초가 있는 십장생도의 도교적 이상향과 조우하며, 르네상스 이후부터 쇠퇴의 메타포로 그려진 <폐허>의 이미지는 기후 위기를 연상시키는 <붉은 숲>과 잿빛 <구름>과 연결을 이룬다.

이를 통해 파티는 낭만주의적 숭고와 재난의 이미지를 교차시키고, 재현의 역사 속에서 인간과 자연의 관계가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를 되돌아보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