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근전시행사소개

[백남준 탄생 90주년] 백남준기념관, '기념의 백남준' 개최

[백남준 탄생 90주년 기념 백남준기념관 예술 프로 기념의 백남준> 개최]

[1] 서울시립미술관은 백남준 탄생 90주년을 기념하는 백남준기념관의 프로그램 <기념의 백남준>을 오는 1212일부터 개최 [2] <기념의 백남준>은 일곱 명의 음악가가 백남준 탄생 90주년을 기념하여 제작한 음원을 수록한 기념 앨범 [Happy New Feedback Loop](해피 뉴 피드백 루프)SeMA 백남준기념관과 서울시립미술관 유튜브 채널에서 동시 공개하는 축하 프로그램 [3] [Happy New Feedback Loop]는 동시대 예술가들이 백남준의 예술과 그에 대한 기념 활동을 비선형적으로 재구성한 음악 앨범 [4] 서울시립미술관(관장 백지숙)은 백남준 탄생 90주년을 기념하는 SeMA 백남준기념관의 프로그램 <기념의 백남준>을 오는 1212()부터 온·오프라인에서 진행한다.

SeMA 백남준기념관은 백남준이 1937년부터 1950년까지 13년의 성장기를 보낸 서울 종로구 창신동 집터에 조성된 서울시립미술관의 운영시설이다. <기념의 백남준>은 백남준 탄생 90주년을 기념하여 일곱 명의 음악가가 제작한 음원을 수록한 기념 앨범 [Happy New Feedback Loop](해피 뉴 피드백 루프)를 백남준기념관(현장)과 서울시립미술관 유튜브 채널(온라인)에서 동시 공개한다.

[Happy New Feedback Loop]는 백남준의 예술과 그에 대한 기념 활동을 대상으로 특정 순환 회로(피드백 루프)를 상정하고 이를 음악적 언어로 변환한 여섯 개의 곡으로 구성된 컴필레이션 앨범(편집 음반)이다. 트왱, 김아일, 제이클레프, 짐조니, 낸시보이, 롬버스, 엡마가 앨범 작업에 참여했으며, 독립 큐레이터 윤민화가 기획을 맡았다.

<기념의 백남준>은 지난 92일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에서 개최된 백남준기념관 학술 심포지엄 <디지털 전환의 시대, 백남준을 다시 만나다>에 이어서 백남준 탄생 90주년을 맞이하여 백남준기념관에서 마련한 두 번째 프로그램이다. [Happy New Feedback Loop]는 본 프로그램의 결과물이자, 동시대 예술가가 바라본 백남준 그리고 그동안 백남준의 예술을 기념해온 다양한 행위에 대한 음악적 해석을 토대로 재구성된 창작 아카이브라고 할 수 있다.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 https://sema.seoul.go.kr

 

SeMA

--> --> --> <!-- <iframe src="https://www.youtube.com/embed/3yhtgEqQtsA?amp;autoplay=1&playlist=3yhtgEqQtsA&loop=1&mute=1&controls=0" title="YouTube video player" allow="accelerometer; autoplay; clipboard-write; encrypted-media; gyroscope; picture-in-pictu

sema.seoul.go.kr

ㅇ 현재 우리에게 알려진 백남준은 그에 대한 지금까지의 수많은 기념 활동들을 통해 재귀적으로 재구성되어 온 일종의 피드백-기념-루프의 산물이다. 이 앨범은 그의 예술과 기념에 대한 피드백 루프를 음악적 언어로 치환한 곡들을 담고 있다. 백남준을 기념하는 이 앨범은 백남준의 예술과 더불어, 그동안 서울시립미술관에서 백남준을 기념해온 다양한 활동들을 함께 돌아본다. 백남준을 기념해온 후대 예술인들의 다양한 학술적 활동들을 백남준의 예술에 관한 피드백 회로의 출력값이라고 본다면, 이 앨범은 그 출력값을 다시 한번 피드백 회로에 적용시켜 나오는 결과의 음악적 표현이라고 볼 수 있다. , 이 앨범을 구성하는 음악적 요소들은 백남준의 예술뿐 아니라, 백남준의 예술을 기념하기 위해 진행되어 온 다양한 활동으로부터 비롯된 것이며, 결국 백남준의 예술이 후대의 기념 활동으로 인해 어떻게 재구성되어 왔는지를 함께 보려는 시도라고 할 수 있다.

백지숙 서울시립미술관장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백남준을 기념하는 행위의 의미를 되새겨보고, 시간을 통해 누적되고 재구성되는 백남준의 예술을 새롭게 환기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백남준 탄생 90주년을 맞이하여 백남준기념관이 관객과 호흡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백남준을 보다 친근하게 소개하는 장소로 거듭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본 프로그램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https://sema.seoul.go.kr) 및 미술관 공식 SNS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기념 앨범은 서울시립미술관 유튜브를 통해 무료로 공개되며, 백남준기념관 현장에서도 2023129()까지 청음할 수 있다. (129일은 백남준의 17주기 기일이다.)

ㅇ 미술관 대표 소셜미디어  유튜브: youtube.com/seoulmuseumofart /  인스타그램: instagram.com/seoulmuseumofart / 트 위터: twitter.com/SeoulSema / 페이스북: 김성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