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현대미술관 2024년 외국인 방문객 22만 명, 역대 최고 기록, (서울관 개관 이래)누적 100만 명 돌파] <◇ 2024년 외국인 방문객 22만 명, 개관 이래 최고치 - 전년 대비 약 6% 증가, 서구권 국가(미국·유럽) 방문객이 50% 이상 차지 - 2013년(서울관 개관)이래 4관 전체 외국인 방문객 누적 100만 명 돌파 ◇ 전체 관람객 중 20-30대 66%로 젊은 층 관람객 두드러져 - 《백 투 더 퓨처: 한국 현대미술의 동시대성 탐험기》, 《정영선: 이 땅에 숨 쉬는 모든 것을 위하여》, 《사물은 어떤 꿈을 꾸는가》 등 젊은 층에 큰 인기>
[국립현대미술관(MMCA, 관장 김성희)] 지난해 미술관을 찾은 외국인 방문객 수가 22만 명으로 개관 이래 역대 최고 기록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23년) 대비 약 6% 증가한 수치로 코로나19 이전인 ’19년 16만 명과 비교하면 36% 증가한 수치이다. 또한 2013년 서울관 개관이래 4관 전체의 누적 외국인 방문객수도 100만 명을 돌파하였다. 지난해 가장 많이 방문한 외국인 국적은 미국 27.0%, 유럽 26.4%, 중국 18.8%, 일본 8.5%, 동남아 7.0% 순으로, 서구권 국가 방문객이 전체 50% 이상을 차지하였다.
특히, 서울관은 2024년 한 해 19만 명이 방문, 4관 전체 외국인 방문객 중 86.2%를 차지했고, 가장 높은 외국인 방문객 수를 기록한 전시는 《백 투 더 퓨처: 한국 현대미술의 동시대성 탐험기》로 5만 명이 관람하였으며, 《정영선: 이 땅에 숨 쉬는 모든 것을 위하여》와 《사물은 어떤 꿈을 꾸는가》전시를 각각 약 3만 명이 관람하였다.
이러한 외국인 방문객 증가는 코로나19 시기를 지나 내한 관광객이 늘고, 미술관이 외국인서비스를 다방면으로 확대한 노력의 성과라고 볼 수 있다.
미술관은 지난해 ▲신규 발행한 영문 뉴스레터를 통해 외국인 대상 미술관 및 전시 소통을 강화하였고, ▲영어 해설과 자막으로 제작되는 미술한류 홍보 콘텐츠 <MMCA VR 360도 전시투어>시리즈와 <MMCA TV 학예사 전시투어>시리즈 및 숏폼을 활성화하였으며 ▲주한 거주 외국인 대상 교육프로그램 <Welcome to MMCA>를 개발하였다. 또한 ▲외국인서포터즈(#helloMMCA)를 운영하여 세계 20개국 다국어로 미술관 및 한국미술 콘텐츠의 SNS 소통 및 의견수렴 등 맞춤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한편, 2024년 전체 국․내외 관람객 중 20대가 41.3%, 30대가 24.4%로 20-30대가 66%를 차지, 젊은 층 관람객이 확연히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2024년 20-30 젊은 층에게 인기를 모은 전시는 《사물은 어떤 꿈을 꾸는가》, 《백 투 더 퓨처: 한국 현대미술의 동시대성 탐험기》, 《가변하는 소장품》등으로 나타났다.
김성희 국립현대미술관장은 “한국미술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이 높은 가운데 국립미술관으로서 차별화된 전시를 마련하고, 국․내외 방문객 모두를 위한 서비스 및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일반인 전화 문의: 국립현대미술관 서울(02-3701-9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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