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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CA] '대한민국예술원 개원 70년: 지금, 잇다'- '소장품전'

MMCA 대한민국예술원 개원 70: 지금, 잇다개최 예술원 개원 70년 맞아 한국 근현대미술의 역사와 정체성 조명 - 예술원 현 회원 및 유고 작가 70명의 작품 87점과 아카이브 30여 점 - 작가들의 근작과 국립현대미술관이 소장한 작품이 어우러져 입체적 조망 912()부터 1013()까지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 1, 2 전시실

국립현대미술관(MMCA, 관장 김성희)은 대한민국예술원과 공동주최로 대한민국예술원 개원 70: 지금, 잇다912()부터 1013()까지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에서 개최한다.

대한민국예술원은 1954년 예술가들을 지원하며 우리나라 예술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개원하였다. 예술원 회원은 예술의 창작, 진흥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대한민국 원로 예술인으로 선출되며 김환기, 천경자, 전뢰진, 이신자 등 한국 근현대 미술사를 대표하는 작가들 또한 예술원 회원이다. 예술원은 1979년부터 매년 회원작품전을 통해 한국 미술의 역사와 발전을 확인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왔다. 예술원 개원 70주년이 된 지금도 작가들은 활발한 창작활동을 통해 한국 예술의 정체성을이어나가고 있다.

대한민국예술원 개원 70: 지금, 잇다는 현 회원 및 유고 작가 70명의 작품 87점과 아카이브 30여 점을 선보인다. 특히, 이번 전시는 예술원과 작가가 소장하고 있는 작품 뿐 아니라 국립현대미술관의 소장품을 함께 전시하여 보다 역동감 있게 한국 근현대미술의 흐름을 살펴볼 수 있게 했다.

전시는 덕수궁관 1, 2 전시실 2개 공간으로 구성, 광복 이후부터 현재까지 시간의 흐름과 함께 작품을 감상하며 한국 근현대미술의 발전 과정을 살펴볼 수 있다.

역사가 된 예술가들은 광복 이후 1950년대 전쟁과 분단이라는 대혼란 속에서 한국예술의 전통을 계승하고 현대적 발전의 길을 모색해 온 대한민국예술원 유고 회원들의 작품 53점을 소개한다. 초대회장 고희동을 비롯하여 한국 현대미술의 초석이 된 이상범, 장발, 손재형, 배렴, 김환기, 윤효중, 노수현, 도상봉, 김인승 등 예술원 개원 이후 2000년대까지 한국미술의 역사 그 자체가 된 작가의 작품들을 살펴볼 수 있다.

우리시대의 예술가들은 예술원 현 회원 17명의 작품 34점을 소개한다. 동양화, 서양화, 조각, 공예, 건축 각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업적을 남긴 이들은 존경받는 원로 예술가이자 지금도 활발히 활동하며 한국미술의 다양성, 역동성을 증명한다. 돌 조각에 따스한 인간애를 담아온 전뢰진, 한국 섬유예술계의 이정표를 세운 이신자, 가톨릭 교회 조각의 토착화를 일군 최종태, 우리 미술의 원형성을 연구해 온 이종상 등 이들은 한국예술의 전통을 계승하고 독자적으로 창조해낸 예술가들이다.

김성희 국립현대미술관장은이번 전시는 한국 근현대미술의 흐름을 대한민국예술원 회원 70명의 대표작을 통해 살필 수 있는 전시라며, “지금, 이곳에서 세대를 이어 독자적인 예술세계를 지키며 한국 미술 발전을 이룩한 원로 예술인들의 철학과 열정이 전해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일반인 전화문의: 02-2022-0600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 대표번호)


국립현대미술관MMCA 소장품전: 작품의 이력서개최 관리전환으로 수집된 작품을 선보이는 소장품 특별전 - 김은호, 김인승, 김환기, 박래현, 박서보, 이응노, 장두건, 정창섭 등 40여 명 작품 60여 점 - ‘소장이력관점에서 당대 문화정책과 시대적·사회적 맥락 입체적 조명 912()부터 1013()까지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 3, 4 전시실국립현대미술관(MMCA, 관장 김성희)은 소장품 가운데 관리전환으로 미술관에 수집된 작품을 소개하는 MMCA 소장품전: 작품의 이력서를 오는 912()부터 1013()까지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에서 개최한다.

국립현대미술관이 작품을 수집하는 방식으로는 구입기증외에 관리전환이 있다. ‘관리전환이란 정부기관, 공공기관이 소장하고 있는 미술작품을 해당 기관의 요청에 따라 이관받아 소장하는 것이다. 최근 이건희컬렉션을 계기로 기증에 대한 관심이 대폭 증가한 반면 관리전환은 상대적으로 주목받지 못했다. 이번 전시는 정부미술은행이 설립(2012)되기 전 국립현대미술관으로 관리전환 된 작품 60여 점을 소개한다.

관리전환 소장품은 구입 소장품처럼 미술관의 소장 정책이나 의도를 직접적으로 반영하지 않지만, 미술시장이 활성화되기 전 국가가 미술계 진흥, 국민의 문화향유권 제고 등 공익을 위해 취득한 작품인 만큼 근현대 역사 및 미술사와 밀접한 관계를 맺는다는 점에서 살펴볼 가치가 있다.

196910월 국립현대미술관 설립을 계기로 1970년대 초부터 일부 정부기관, 공공기관이 소장한 작품을 국립현대미술관에 관리전환하기 시작했다. 작품의 훼손과 유실을 막고 국가대표 미술 전문기관이 작품을 효율적,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미술사 연구 및 전시에 활용하게 하기 위함이었다. 주로 창덕궁, 국립중앙박물관, 국립극장, 문화공보부(현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재청(현 국가유산청), 청와대 등으로부터 작품이 관리전환되었다.

전시는 1, 2부로 구성, 작품과 함께 한국의 근현대사와 미술사를 입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1구상에서 추상으로는 일제강점기 조선미술전람회, 광복 후 대한민국미술전람회 출품작 및 수상작을 중심으로 구상 미술에서 추상 미술로 변모해 가는 한국 근현대 미술사적 흐름이 반영된 소장품을 소개한다. 장우성의 <귀목(歸牧)>(1935), 김창락의 <사양(斜陽)>(1962), 김환기의 <산월>(1958), 박서보의 <원형질(原形質) No. 64-1>(1964) 등이다.

2시대의 기록은 전통의 계승과 민족문화 개발을 중시했던 당시 정부기관의 문화정책과 사회적 분위기를 엿볼 수 있는 소장품을 소개한다. 특히 1960~70년대동양화 붐속에서 인기를 끌었던 한국화, 민족적 정체성 확립을 내세운 기록화, 표준영정 등을 소개한다. 배렴의 <심산춘래(深山春來)>(1930년대 후반), 민경갑의 <영산홍>(1977), 박광진의 <근대화된 새마을농촌>(1977) 등을 선보인다.

김성희 국립현대미술관장은 작품의 소장 이력은 질적 가치는 물론 작품을 둘러싼 시대적·사회적 맥락과 함께 보다 입체적으로 작품을 돌아보게 한다면서, “과거 정부기관 소장품을 한자리에 선보여 한국 근현대 역사와 미술사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깊어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일반인 전화문의: 02-2022-0600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 대표번호)